中 스타트업이 중국에서 판매할 전기차 이름이 EV6? 기아, “지켜본다”
中 스타트업이 중국에서 판매할 전기차 이름이 EV6? 기아, “지켜본다”
  • 박상우 기자
  • 승인 2021.10.07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의 전기차 업체인 스카이워스 오토가 최근 중국에 출시한 전기차 EV6.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중국의 한 전기차 스타트업이 최근 중국에서 출시한 전기차의 이름을 EV6로 명명해 논란이 일고 있다.

중국의 전기차 스타트업인 스카이워스 오토(Skyworth Auto)는 지난달 말 중국 강소성 남경시에서 전기차 EV6의 해외 출고식을 하고 독일에 1차 물량 30대를 수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스카이워스 오토는 중국의 상용차업체인 스카이웰(Skywell) 그룹이 만든 전기차업체다. 지난 2017년 스카이웰은 전기차 전담 자회사인 스카이웰 뉴 에너지(Skywell New Energy)를 세우고 지난해 첫 번째 전기차인 ET5를 출시했다.

지난해 4월에 처음 공개된 ET5는 같은해 11월부터 독일, 이스라엘, 오스트리아, 우루과이, 루마니아, 폴란드, 사우디아라비아, 한국, 러시아 등 42개국에서 판매돼왔다.

그러던 중 지난 4월 스카이웰 그룹은 전기차 산업 진출을 선언한 중국의 가전업체인 스카이워스 그룹과 제휴해 스카이웰 뉴 에너지의 사명을 스카이워스 오토로 바꿨다. 스카이워스는 중국 대형 TV 시장에서 샤오미, 하이센스, TCL, 창훙과 함께 5대 브랜드에 꼽히는 중국 주요 가전업체 중 한 곳으로 TV뿐만 아니라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지난 7월 스카이웰의 첫 전기차 ET5의 차명을 EV6로 바꾸고 새롭게 출시했다. 이는 중국의 전기차업체인 니오가 내년 초에 출시할 중형급 전기세단인 ET5와의 혼동을 피하기 위한 것으로 중국 언론들은 보고 있다.

스카이워스 오토의 EV6의 첫 차명은 ET5였다.

그러나 ET5의 새로운 차명인 EV6가 지난 3월에 처음 공개된 기아의 첫 전용 전기차 EV6와 같아 논란이 되고 있다. 일단 유럽과 북미에서는 기아와의 상표권 분쟁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스카이워스 오토는 유럽 특허청에 EV6 상표를 등록하지 않은데다 독일업체인 엘라리스와 제휴해 엘라리스 베오(Elaris Beo)라는 이름으로 유럽에서 판매할 계획이다.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캐나다업체인 임페리엄 모터스(Imperium Motors)와 제휴해 ET5 임페리엄이라는 이름으로 판매한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EV6로 공식 출시했기 때문에 차명을 변경하지 않고 EV6로 판매할 가능성이 있다. 중국업체 중 일부는 상표 등록을 하지 않고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다만 기아가 이미 EV6 상표를 등록한데다 스카이워스 오토가 해당 전기차 관련 상표를 등록하지 않았기 때문에 차명을 변경할 가능성이 있다. 만일 스카이워스 오토가 차명을 변경하지 않고 EV6로 판매할 경우 기아와의 상표권 분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아는 지켜본다는 입장이다. 기아 관계자는 “스카이워스 오토가 어떻게 할지는 모르겠으나 우리가 이미 EV6 상표를 등록했기 때문에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EV6.

스카이워스 오토의 EV6는 EV 모델과 하이브리드 모델로 나눠진다. EV 모델은 55.33kWh 용량의 배터리팩이 탑재된 기본 모델 1종과 71.98kWh 용량의 배터리팩이 탑재된 모델 3종 등 총 4종의 모델로 구성됐다.

주행거리는 기본 모델의 경우 1회 충전 시 최대 410km(NEDC 기준), 71.98kWh 모델은 최대 520km까지 주행할 수 있으며 옵션에 따라 배터리 용량을 88kWh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으며 주행거리는 600km까지 늘어난다.

EV6의 외관 디자인은 유럽, 한국, 중국 팀이 공동으로 제작했으며 실내에는 중국의 가전업체인 스카이워스 그룹이 공급하는 스카이링크 인포테인먼트가 탑재됐다.

스카이워스 오토는 EV6의 EV모델은 내년 1분기부터, 하이브리드 모델은 3분기부터 인도를 시작할 예정이며 현재 사전계약을 받고 있다.

중국의 전기차 업체인 스카이워스 오토가 최근 중국에 출시한 전기차 EV6.
중국의 전기차 업체인 스카이워스 오토가 최근 중국에 출시한 전기차 EV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