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SK루브리컨츠, 대표 윤활유 제품 폐플라스틱 재활용 용기로 전면 대체

  • 기사입력 2021.07.21 13:34
  • 기자명 박상우 기자
SK이노베이션 계열 직원들이 21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새로운 재생용기를 소개하고 있다.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SK루브리컨츠가 재생 플라스틱으로 만든 친환경 윤활유 용기 적용을 확대한다.

21일 SK이노베이션의 윤활유 사업 자회사인 SK루브리컨츠는 이를 위해 자사가 판매하는 윤활유 물량의 30%에 해당하는 대표 제품(SK ZIC X7, SK ZIC X7000)군에 친환경 용기를 적용해 출시한다고 밝혔다.

지난해부터 친환경 용기를 적용한 ZIC ZERO 제품군을 포함하면 친환경 용기 사용량이 크게 증가하게 된다. SK루브리컨츠는 지난해만 ZIC ZERO 용기로 폐플라스틱 21톤을 재활용했다. 이번에 주력 제품으로 재생 플라스틱을 확대 적용함에 따라 도합 연간 약 100톤의 폐플라스틱을 재활용 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개당 20g짜리 500ml 생수 페트병으로 환산하면 5백만개에 해당한다.

SK루브리컨츠가 재생 용기를 확대 적용한 것은 SK이노베이션 계열이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현 주력 사업의 그린 전환(Green Transformation) 전략에 따른 것이다. 또한 그린 사업을 통한 넷제로(Net Zero)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강력한 조치의 일환이다.

SK루브리컨츠의 친환경 용기는 SK이노베이션의 화학 사업 자회사인 SK종합화학과 공동으로 연구 개발한 폐플라스틱 재활용 제품이다. 뚜껑, 라벨을 포함하는 용기 전체를 폴리에틸렌(PE; Poly Ethylene) 단일 성분의 재생 플라스틱으로 사용해 재활용 분리 배출이 쉽다. 이와 관련 SK루브리컨츠는 글로벌 인증 기관인 ‘UL(Underwriters Laboratories)’로부터 친환경 인증도 받은 바 있다.

SK루브리컨츠는 지난해 친환경 용기를 사용한 ZIC ZERO를 처음 출시해 약 1년간 시범적으로 적용하며 시장 반응을 살폈다. 그 결과, 시장 관계자와 소비자들이 친환경에 대한 요구가 크다고 판단해 주력 모델 라인에 확대 적용했다.

SK루브리컨츠는 친환경 용기를 적용한 ZIC X7, SK ZIC X7000 제품을 21일부터 생산해 8월 출시한다. 이어 탄소배출 저감 역량이 뛰어난 제품 개발 및 공급에 친환경 용기를 지속적으로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SK이노베이션, SK종합화학과 함께 폐플라스틱 순환 경제 확장을 위한 연구를 지속할 예정이다.

한편, 친환경이 화두인 글로벌 윤활유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SK루브리컨츠는 자체 개발한 친환경 용기 제작 노하우와 기술을 업계에 공유하며 대승적인 차원의 폐플라스틱 선순환 생태계 확장에 기여하고 있기도 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