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車업계. 노조, 국회에 미래차 전환 지원 ‘한 목소리’

  • 기사입력 2021.07.12 10:49
  • 최종수정 2021.07.12 10:51
  • 기자명 이상원 기자
7월 출시된 싼타페 하이브리드 

[M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자동차업계와 관련 노조가 미래차 전환을 위한 대 국회 지원을 공동으로 요청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와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전국금속노동조합,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 등 4개 단체는 7월 12일 자동차산업이 미래차로의 효율적 전환지원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과 일자리 유지 및 창출될 수 있도록 국회의 지원을 요청하는 공동건의문을 제출했다.

이들은 수출 560억 달러, 고용이 35만 명, 9천여 개의 부품기업과 광범위한 전후방 연관 효과가 있는 국내 자동차산업이 미래차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국회 차원의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건의문에는 부품기업의 미래차 전환 투자를 위한 금융 지원, 미래차 인력양성 및 고용 지원, 국내 자동차산업 생태계의 균형된 발전 지원, 하이브리드차에 대한 세제 지원 연장·확대, ‘국가전략기술’에 미래차 관련 기술 포함 등이 담겼다.

부품기업의 미래차 전환 투자를 위해서는 막대한 자금이 필요하나 부품기업들의 투자여력이 부족하고, 투자 후 매출 발생까지 장기간 소요, 불확실성 증대 등으로 투자를 주저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또, 미래차 전환에 따른 인력 수요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교육 및 훈련시스템 마련이 필수적인 만큼 현장인력 양성 지원사업에 충분한 예산 반영 필요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국내 자동차산업 생태계의 균형발전을 위해 미래차 전환투자에 대한 세제 및 보조금 지원 근거법률 마련, 후발업체를 위한 R&D 지원, 자동차산업 수요 확대 정책 등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전기차 투자는 공장 신·증설 또는 기존 설비와 인력을 활용한 전환투자 비중이 상당한 만큼 ‘미래자동차산업법’ 제정안 등에 공장 신·증설 등이 없더라도 외국인 투자 및 지역투자에 대한 세제 및 보조금 지원이 가능하도록 근거를 마련하고, 조속한 입법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개별소비세 인하, 친환경차 구매목표제 등 자동차수요 확대 정책 및 대·중소기업간 상생의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한 제도적 지원도 요청했다.

이들은 급격한 전기차 전환 시 고용축소, 부품업계 구조조정 등 부작용이 우려됨에 따라 미래차 전환에 필요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춰 나갈 때까지 중간단계인 징검다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이브리드차량에 대한 세제 지원 연장 및 확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하이브리드차량은 전 주기 관점에서 전기차와 유사한 수준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 실현이 가능하며 내연차와 전기차의 핵심부품을 함께 사용하여 부품업계 전환 과정의 교두보 역할이 가능하다는 주장이다.

이 외에 지난 달 말 정부가 ‘2021년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을 통해 발표한 ‘국가전략기술’ 대상 분야에 미래차 기술을 포함시켜 R&D 및 시설투자에 대한 세제 지원 확대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번 공동 건의에 참여한 4개 기관은 완성차와 부품협력업체들과의 상생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고 미래지향적 노사관계를 정착시켜 우리 자동차산업이 글로벌 경쟁력 확보와 양질의 일자리를 유지·창출하며, 탄소중립·디지털 그린전환 시대에 노사가 협력해 공동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