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브랜드 최초 PHEV 포함된 렉서스 신형 NX 공개. 韓 출시는 미정

  • 기사입력 2021.06.14 11:49
  • 최종수정 2021.06.14 11:50
  • 기자명 박상우 기자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렉서스가 지난 12일(현지시각) 7년 만에 풀체인지된 2세대 신형 NX를 세계 최초로 공개됐다.

신형 NX는 렉서스의 새로운 개발 컨셉트인 ‘바이탈 X 테크 기어’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이 컨셉트는 필수적인 역동성(Vital)과 첨단 기술(Tech)을 결합한 것으로 신형 NX는 이를 통해 자동차의 기본 요소 강화, 운동 비율로 ​​주목을 받는 디자인, 많은 첨단 신기술에 힘입어 선형 반응이 향상된 것이 특징이다.

또 렉서스는 미래의 전기차에서 찾을 수 있는 독특한 주행 경험을 구축하기 위해 주행 제어, 공기 역학 및 중량 감소를 철저히 개선하는 데 주력했다.

무엇보다 렉서스는 전동화 비전 렉서스 일렉트리파이드(Lexus Electrified)의 일환으로 브랜드 최초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신형 NX에 추가했다.

렉서스는 2025년까지 10대 이상의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하이브리드를 포함한 20대 이상의 신형 또는 개량 모델을 출시해 전 차종에 전동화 모델을 투입, 전동화 모델의 판매 비율을 가솔린 모델의 판매 비율보다 높게 설정한다는 계획이다.

NX PHEV에는 열효율이 높은 2.5리터 직렬 4기통 자연흡기 엔진, 18.1kWh 리튬이온배터리, 전후방 모터가 탑재됐다. 이를 통해 운전자는 EV모드, 오토 EV/HV 모드, HV모드, 자체 충전 모드 등 4가지 주행모드를 마음대로 바꿀 수 있다.

특히 내비게이션에 목적지를 입력한 상태에서 오토 EV/HV 모드를 선택하면 배터리 잔량, 경로, 교통정보 등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속도로 등에서 HV 모드로 자동 전환돼 효율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여기에 2.5리터 직렬 4기통 자연흡기 엔진이 포함된 하이브리드 모델이 유지되고 2.5리터 자연흡기 엔진 또는 2.4리터 터보차저 엔진이 탑재된 가솔린 모델이 새롭게 추가돼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할 예정이다.

PHEV와 HV에는 토요타의 하이브리드 4륜구동 시스템인 E-Four가 탑재돼 주행 상황에 따라 전륜과 후륜의 구동력을 효과적으로 배분해 뛰어난 주행 안정성을 발휘한다. 2.4리터 터보차저 엔진 모델에는 새로 개발된 전자제어식 풀타임 AWD가 탑재된다.

신형 NX는 새로운 플랫폼이 적용돼 실내공간이 기존모델보다 커졌다. 신형 NX의 제원은 전장이 4,660mm, 전폭이 1,865mm, 전고가 1,640mm, 휠베이스가 2,690mm로 전장이 이전보다 20mm, 전폭이 20mm, 전고가 5mm, 휠베이스가 30mm 늘었다.

인테리어는 운전자가 직관적으로 차와 연결해 운전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컨셉트인 타즈카 컨셉트(Tazuna Concept)가 최초로 적용돼 클러스터와 센터페시아 디스플레이 영역은 시야가 넓어지고 운전자의 무릎 공간을 조여 운전자가 편안함을 느끼도록 했다.

또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스티어링 휠의 터치 센서 스위치를 결합한 작동 방식인 터치 트래서 오퍼레이션(Touch Tracer Operation)이 적용됐다.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의 터치 센서 스위치를 터치하면 작동 가이드가 헤드업 디스플레이 또는 클러스터에 표시되므로 운전자가 손을 보고 주시할 필요 없이 직관적인 작동이 가능하다.

센터페시아 디스플레이는 고해상도 14인치 터치스크린이며 전면 윈드 쉴드에 적용되는 반사 방지 코팅과 눈부심 감소 본딩 기술을 사용해 선명한 화질을 제공한다. 디지털 클러스터의 크기는 7인치,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10인치다.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능, 음성 인식 제어 기능, 안드로이드 오토/애플카플레이/바이두카라이프, 렉서스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등 다양한 편의장치가 적용됐다.

렉서스의 최신 운전자 지원 및 안전 기술인 렉서스 세이프티 시스템 3.0이 탑재됐다. 이 시스템은 잠재적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비상 조향 지원, 좌측 방향 주행 차량 및 보행자 감지 자동 제동, 곡선 구간에서 속도를 제어하는 기능이 포함된 다이내믹 크루즈 컨트롤, 차선 유지, 도로 표지 인식 및 자동 하이 빔 컨트롤 등이 포함됐다.

렉서스는 신형 NX를 하반기부터 판매할 예정이며 미국에는 올해 말에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 투입 시기는 미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