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진정한 MPV 꿈꾸는 현대 스타리아, 2023년께 FCEV와 HV 투입. EV는 제외

  • 기사입력 2021.04.13 11:10
  • 기자명 박상우 기자
스타리아.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현대자동차가 스타리아 수소전기차 버전을 출시할 예정이다.

13일 김흥수 현대차 상품본부장(전무)은 스타리아 디지털 월드 프리미어 온라인 행사에서 “현재 스타리아 수소전기차 버전을 준비하고 있다”며 “정확한 출시시기는 미정이나 2023년 하반기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어 “수소전기차 버전과 함께 하이브리드 버전도 준비하고 있으며 다만 전기차 버전은 경제성, 레인지, 사용요건 등을 고려해 준비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공개된 스타리아는 이동수단의 다양한 공간 활용성에 대한 고객들의 요구를 적극 반영해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현대차의 방향성을 충실히 구현한 모델이다.

스타리아(STARIA)는 별을 의미하는 ‘STAR’와 물결을 의미하는 ‘RIA’의 합성어로 별 사이를 유영하는 우주선의 외관에서 영감을 받아 차명으로 결정됐다.

스타리아는 혁신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모습을 갖춘 외관 디자인, 극대화된 실내 개방감, 다양한 목적에 맞춰 자유자재로 변경 가능한 실내 공간, 휴식부터 캠핑까지 소화하는 다양한 시트 구성, 탑승객의 모든 순간을 함께하는 최첨단 안전·편의사양 등으로 무장하고 완전히 새로운 콘셉트의 MPV로 탄생했다.

스타리아는 용도에 따라 승용 고급 모델 스타리아 라운지와 일반 모델 스타리아 두 가지 라인업으로 운영된다. 스타리아 라운지는 7인승과 9인승으로 구성되며, 스타리아는 투어러(9·11인승)와 카고(3·5인승) 등 고객의 다양한 목적에 맞춰 좌석을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파워트레인은 디젤과 LPG, 두 가지 파워트레인으로 운영되며 디젤은 R 2.2 VGT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177PS(마력)과 최대토크 44.0kgf·m의 동력성능을 갖추면서도10.8(자동) / 11.8(수동)km/ℓ의 높은 연료소비효율(연비)을 달성했다. 여기에 악천후 및 험로에서도 자신감 있는 주행을 돕는 상시 4륜 구동 시스템(AWD) HTRAC 사양도 마련했다.

LPG의 경우 스마트스트림 LPG 3.5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240PS(마력), 최대토크 32.0kgf·m의 동력성능을 갖췄다.

현대차는 이를 통해 스타리아를 올해 국내에서 3만8천대, 내년부터는 연간 5만5천대를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유원하 현대차 국내사업본부장은 스타리아 디지털 월드 프리미어 온라인 행사에서 “다변화하고 있는 모빌리티 환경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스타리아를 올해 국내에서 3만8천대를 판매하고 내년부터는 연간 국내에서 5만5천대를 판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스타리아는 승용, 승합 등 다양한 역할을 할 수 있어 명확한 수요를 구분하기 어려우나 고급모델인 스타리아 라운지와 일반모델인 스타리아를 나눠 운영해 승용시장을 집중공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