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SKT, 동양과 AI⸱Cloud 기반 스마트 팩토리 사업 추진

  • 기사입력 2021.04.01 08:33
  • 최종수정 2021.04.01 08:34
  • 기자명 박상우 기자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철강, 금속, 화학 공장의 환경 설비를 스마트하게 관리할 수 있는 AI⸱Cloud 기반의 스마트 공장 솔루션 구독형 서비스가 나왔다.

1일 SK텔레콤은 동양과 스마트 팩토리 사업 추진을 위한 제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동양은 국내 1위 산업용 송풍기(Fan & Blower) 생산 업체이다. 산업용 대형 송풍기 설비는 철강/금속/화학 제조분야의 통기/배기/집진 및 연소시스템에 필수적인 장비로써 보일러의 통기, 터널의 송풍, 발전 연료 분사의 공기 입송, 화학 공정의 집진, 곡물 및 분말의 입송, 소각 공정의 배기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

양사는 송풍기 도입 공장의 운영 및 유지 보수 과정에서 발생하는 애로 사항을 AI와 Cloud기술로 개선하기 위해 이번 협력을 추진했다. 송풍기 설비의 핵심 부품인 모터 및 베어링에 진동 및 전류센서와 LTE Cat.M1 모뎀을 부착, 원격으로 SKT ‘메타트론 그랜드뷰(Metatron Grandview)’ 서비스와 연결하는 것이 이번 협력의 핵심이다.

메타트론 그랜드뷰는 SKT가 자체 개발한 AI 및 Cloud 서버 기반의 스마트공장 솔루션으로 월 구독형 서비스로 제공되며, 실시간 모니터링, 설비의 이상치 및 고장 전조의 알람, 설비 유지보수 기록 및 DB화, AI 분석 모델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저렴한 구독형 서비스를 통해 송풍기 설비 도입 공장의 운영 인력 절감 및 하자 보수 등의 문제점 해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양은 산업용 송풍기 설비 관련 최적의 온도, 진동 및 전류 센서와 PLC 데이터 수집장치를 함께 사업화 할 예정이다. 송풍기 선후 공정에 연결된 모터 등 장비들에 대한 컨설팅과 소각로 등 대형 환경설비에 대한 구축 노하우도 제공할 예정이다.

양사는 작년 10월부터 충남 예산 소재 동양 플랜트 예산공장의 대형 송풍기와 모터에 SKT 그랜드뷰 서비스를 설치 연동 후 서비스의 안정화 및 고도화를 지속적으로 진행해오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