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백악관으로 옮겨 붙은 LG- SK '배터리 분쟁' 거부권 놓고 치열한 공방

  • 기사입력 2021.03.02 17:55
  • 기자명 박상우 기자
SK이노베이션이 LG에너지솔루션과의 배터리 분쟁에 백악관이 개입해줄 것을 요청했다.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SK이노베이션이 미국 백악관에 LG에너지솔루션과의 배터리 분쟁에 개입해줄 것을 요청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일(현지시간) SK이노베이션이 지난주 백악관에 이런 내용을 담은 서류를 제출했다고 보도했다.

영업비밀 침해를 이유로 미국 내 수입 금지 10년 명령을 내린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의 결정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해달라는 것이다.

지난달 10일(현지시각) 국제무역위원회(ITC)는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의 전기차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 소송에서 LG에너지솔루션의 손을 들어줬다. LG가 이 소송을 제소한 지 2년 만이다.

ITC는 SK이노베이션의 리튬이온배터리, 배터리 셀, 배터리 모듈, 배터리팩 및 기타 구성요소를 10년간 수입을 금지하는 명령을 내렸다. 이와 함께 SK이노베이션으로부터 배터리를 공급받기로 한 포드는 4년 안에, 폭스바겐은 2년 안에 새로운 배터리 공급사를 찾아야 하며 이때까지 수입을 허용하는 예외 조항을 뒀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ITC가 내린 최종결정에 대해 60일 이내에 승인 또는 거부권을 행사해야 한다.

SK이노베이션이 백악관에 제출한 서류에는 ITC의 결정이 조지아주(州)에 건설 중인 전기차 배터리 공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실제로 현재 SK이노베이션은 조지아주에 약 3조원을 투자해 연간 43만대 분량(21.5GWh)의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는 1,2공장을 건설 중이다. 공장이 완성되면 2025년까지 추가로 3,400개 일자리가 만들어질 수 있다는 것이 SK이노베이션 측의 설명이다.

이런 상황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ITC의 결정을 그대로 수용하면 SK이노베이션의 미국 배터리 공장 건설 프로젝트가 심각한 타격을 입을 수 있다.

이는 바이든 행정부의 친환경 정책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바이든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가능성이 있다.

다만 ITC가 SK이노베이션으로부터 배터리를 공급받기로 한 포드와 폭스바겐에게 유예기간을 준 만큼 자동차 업체의 피해를 고려할 명분이 적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한편 LG 측도 지난주에 바이든 행정부 인사들을 만나 ITC의 결정이 번복되면 안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WSJ은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