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쌍용차 협력사 비대위, 정부에 “실질적이고 직접적인 금융지원 해달라” 촉구

  • 기사입력 2021.02.03 14:28
  • 기자명 박상우 기자
쌍용자동차 협력사 비상대책위원회가 정부에 실질적이고 직접적인 금융지원을 촉구했다.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쌍용자동차 협력사 비상대책위원회가 정부에 실질적이고 직접적인 금융지원을 촉구했다.

3일 쌍용차 협력사 비대위는 호소문을 내고 “쌍용차의 회생절차 신청으로 인해 저희 협력사 10만여명의 직원과 20만여명의 가족들은 연쇄부도 및 고용 위기와 함께 생계에 대한 불안으로 큰 어려움을 맞고 있다”며 “2009년에 이어 또 다시 큰 충격”이라고 호소했다.

이어 “법원이 ARS 신청을 받아들여 2월 말까지 천금 같은 시간을 갖게 됐지만 투자자와 대주주인 인도 마힌드라사와의 협상 차질로 지난달 29일 쌍용차는 계획된 자재대금을 지급하지 못하고 300여개 협력사에 사전계획 회생절차를 진행하겠다고 통보하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덧붙였다.

이로 인해 현재 대부분의 협력사들이 자금난 등으로 부품을 공급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으며, 지난 금요일부터 쌍용자동차의 전 공장이 멈춰서 있다고 비대위는 밝혔다.

또 비대위는 “현재 약 4개월분의 납품대금을 받지 못하고 있는 저희 300여 중소 협력사들은 극심한 자금난에 시달리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저희 협력사들의 줄도산은 불 보듯 뻔한 일”이라면서 “쌍용차의 정상적인 생산 및 영업 활동만이 채권회수의 유일한 가능성임을 잘 알고 있지만 자금난으로 인해 부품 공급을 중단한 채 바라만 볼 수밖에 없는 안타까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대위는 “산업은행의 힘내라 대한민국,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긴급경영안정자금, 신용보증기금의 지역상생보증 프로그램 등 ARS 신청이후 정부와 금융 관계기관의 긴급 금융지원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나 쌍용차의 회생절차 신청으로 신용이 하락돼 전혀 실효성이 없다”고 설명했다.

비대위는 “정부의 지원을 통한 쌍용자동차의 경영정상화만이 모든 문제를 풀어내는 열쇠”라며 “직접적이고 실질적인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간절한 마음을 담아 호소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28일 쌍용차 예병태 사장은 350여개 협력업체로 구성된 쌍용차 협동회 비상대책위원회와 긴급회의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마힌드라, 쌍용차, KDB산업은행, HAAH오토모티브 4자간 협상 결렬 소식을 전하고 P플랜 계획을 설명했다.

P플랜은 법정관리 대상 기업이 미리 회생계획안을 내고 법원이 기존의 빚을 탕감해주면, 채권단이 자금을 투입해 법정관리를 최대한 이른 시일 내 끝내도록 하는 제도다.

또 예병태 사장은 부품 협력사들에 29일 만기가 도래하는 2,000억 원 상당 어음의 지급유예를 요청했다. 극심한 유동성 문제로 직원들의 월급 지급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대규모 어음결제는 사실상 어렵기 때문이다. 지난해 10월부터 지급하지 못한 부품 대금만 5,000억 원이 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29일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쌍용차 협력업체 지원방안을 논의, 정책금융기관과 시중은행이 쌍용차 협력사에 대한 만기연장 및 원리금 상환유예 등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일시적 경영 애로를 겪는 협력업체는 산업은행·기업은행·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등의 정책금융 프로그램을 활용해 유동성 지원에 나섰으나 협력사들은 역부족이라고 호소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