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KT, 디지털 커머스 전문 기업 만든다...관련 자회사 두 곳 합병 추진

  • 기사입력 2020.11.30 15:47
  • 기자명 박상우 기자
KT가 디지털 커머스 전문 기업을 출범시킨다.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KT가 디지털 커머스 전문 기업을 출범시킨다.

30일 KT에 따르면 KTH와 KT엠하우스 양사는 이날 각각 이사회를 열고 합병을 결의했다. 합병 후 존속법인은 KTH이며 합병비율은 약 1대 13.3으로 KT엠하우스 주식 1주당 KTH의 신주 13.3주가 배정된다. 내년 기업결합심사와 주주총회 등을 거쳐 내년 7월까지 합병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번 합병이 성사되면 T커머스 선도사업자 KTH와 모바일 쿠폰에 강점을 가진 KT엠하우스의 커머스 사업역량이 결합돼 급격하게 변화하는 시장 경쟁 환경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된다. 또한 KT그룹의 AI, BigData, Cloud 등 ICT 역량을 통해 새로운 유통 경쟁력을 확보하여 기업가치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KT는 기대하고 있다.

KTH는 국내 최초 T커머스 서비스인 K쇼핑을 선보였고 업계를 선도하며 TV쇼핑 기반 커머스 역량을 강화해왔다.

지난해 업계 최초로 통합 IT인프라 환경인 ‘차세대 시스템’을 구축해 빅데이터 분석 기반 상품 통합관리, 편성, 마케팅 분석체계를 갖추고 대규모 유통 사업자로 지속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지난 9월에는 유튜브와 같은 미디어커머스 플랫폼인 TV MCN을 론칭, 클라우드 솔루션을 적용해 업계 최초로 개인 선호채널 설정을 가능하게 하는 등 기술적 차별화를 통해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켰다.

이러한 혁신 노력에 힘입어 주력사업인 K쇼핑 매출은 3년간 연평균성장률 30%를 기록하고, KTH의 지난 3년간 매출과 영업이익 연평균성장률 또한 각각 19%, 37% 상승하는 등 고성장을 이뤘다. 그러나 TV홈쇼핑 시장이 포화상태에 다다르면서 업체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진 가운데 TV를 넘어 모바일 커머스 등 적극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모색하게 됐다.

KT엠하우스는 모바일 쿠폰 시장의 초기 사업자로, 차별화된 마케팅 노하우와 IT전문성에 기반한 모바일 쿠폰 기프티쇼의 판매금액이 올해 5,000억원을 돌파하는 등 모바일 쿠폰 B2B 시장 1위 기업이다.

KT엠하우스는 최근 비대면 트렌드 확산으로 기업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기업 전용 모바일쿠폰 서비스인 기프티쇼 비즈와 기프티쇼를 받은 사람이 직접 원하는 브랜드 상품을 선택할 수 있는 원픽(One Pick) 쿠폰, 통신사 최초의 유료서비스 통합상품인 KT통합상품권 출시 등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통해 지난 3년간 연평균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7%, 21% 증가했다.

이를 기반으로 모바일 쿠폰 사업을 넘어 한정판 스니커즈 리셀(Resell, 재판매) 플랫폼 ‘리플(REPLE)’ 서비스를 출시하며 커머스 시장 진출을 본격화했다.

이런 가운데 새로 탄생하게 될 합병법인은 양사가 보유한 ICT 인프라 및 기술역량, 솔루션 사업을 토대로 유통채널 및 상품 경쟁력을 확대하고 모바일 중심의 신사업 강화 등 차별화된 통합 커머스 전문기업으로 발돋움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KTH가 보유한 상품 수급, 마케팅, 배송, 관리 등 유통 인프라와 KT엠하우스가 보유한 3만 기업고객과 9만개의 오프라인 가맹점을 통해 고객가치를 창출해나갈 전망이다.

합병법인은 KT그룹의 강점인 ABC(AI, Big Data, Cloud) 기술을 기반으로 타사 대비 차별화된 커머스 사업 모델을 구축하여 커머스 시장 내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는 각오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