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월마트 제친 테슬라의 고공행진, '배터리 데이' 앞두고 관련 업계도 '긴장'

  • 기사입력 2020.08.24 16:28
  • 기자명 차진재 기자
TESLA 

[M 오토데일리 차진재 기자] 미국 전기차업체 테슬라의 주가가 월마트를 제치고 한 주당 2천 달러를 넘어섰다. 

지난 21일 테슬라의 시가총액은 3800억 달러를 훌쩍 넘어선 3820억 3837만 달러(한화 약 453조 2121억 원)을 기록했으며, 월가에선 테슬라의 주가가 2천 달러를 넘어 2,500~2,700달러까지 상승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는 글로벌 거대 석유기업 엑슨모빌과 쉘(Shell), 영국 BP 세 개 기업의 시가총액을 합친 것보다 더 높은 수치로, 한국서 시가총액이 가장 많은 삼성전자보다도 100조 원 이상 높다. 

테슬라의 주가 상승의 요인으로는 액면분할이 꼽힌다. 올들어 테슬라는 1주를 5주로 쪼개는 주식 분할 소식을 전하고 주가가 45% 이상 크게 뛰었다. 

주식분할 또는 액면분할은 기존 주식을 일정 비율로 나눠 주식 수를 늘리는 조치로, 시가총액의 변화는 없지만 개인투자자들의 투자 접근성을 높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투자자들에게 호재로 작용한 듯하다. 

실제로 주식 분할 이후 개인 투자자들이 대거 유입되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사례는 빈번하다. 애플 역시 지난달 30일 다섯 번째 주식분할을 선언한 이후 385달러였던 주가가 450달러(12일 기준) 이상으로 크게 폭등하기도 했다. 

내달 22일 열리는 테슬라의 기술 및 투자 설명회 '배터리 데이'도 테슬라 주가 견인의 한몫을 차지한 것으로 보인다. 

中 CATL

테슬라가 중국 최대 전기차 배터리 제조업체 CATL과 손잡고 무게는 줄이고 수명은 늘린 '100만 마일 혁신 배터리'를 발표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 배터리가 도입된다면 전기차의 항속거리는 기존보다 크게 늘어 일명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지난주 CATL은 중국자동차공업협회가 개최한 산업콘퍼런스서 니켈과 코발트가 전혀 없는 신형 전기자동차용 배터리를 개발 중이라 밝히기도 했다. 배터리 가격의 상당 비중을 차지하는 니켈과 코발트를 사용하지 않는 배터리를 개발해 가격을 크게 낮추겠다는 의도다. 

이에 따라 파나소닉, LG화학 등 관련 업계도 오는 내달 열리는 테슬라 배터리 데이를 앞두고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