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맵퍼스, 자율주행차에 고정밀지도 데이터 전송하는 HD맵 솔루션 개발

  • 기사입력 2020.08.20 09:07
  • 기자명 박상우 기자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전자지도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맵퍼스가 자율주행차의 핵심 기술로 떠오르고 있는 고정밀지도와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 기술 등 HD맵 솔루션 개발을 완료했다.

맵퍼스는 최근 의미있는 성과를 잇따라 만들어내며 자율주행차용 HD맵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지난 5월 쌍용차와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을 위한 HD맵 솔루션 공급 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산자부가 주관하는 자율주행 핵심부품으로서의 고정밀지도 데이터 개발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기술력을 입증 받고 있다.

맵퍼스가 개발한 HD맵 솔루션은 자율주행차의 주행제어와 측위를 위해 필요한 고정밀지도 데이터와 이를 차량의 네트워크에 전송하는 기술이다. 지도 데이터는 차선과 노면 정보는 물론 도로 표지판, 신호등 등 다양한 시설물을 높은 수준의 정확도로 구축해 고도의 자율주행에 필요한 정보를 차량에 전달한다.

또한 차량의 이더넷망을 통해 자율주행 시스템이나 복합측위와 같은 부품에 맵 데이터를 전송한다. 특히 맵퍼스는 글로벌 업계 표준 규격인 ADASISv3에 따른 전송기술을 개발해 국내 정밀지도를 바탕으로 자율주행 기술을 검증하고자 하는 완성차 업계 등 다양한 사업자가 활용할 수 있는 호환성을 갖춘 HD맵 솔루션 제공이 가능하다.

최근 HD맵은 자율주행차의 핵심부품 중 하나인 '맵 센서'로 주목받고 있다. 자율주행차가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판단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센서정보 중 하나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자율주행차는 카메라, 라이다, 레이다 등 하드웨어 센서를 통해 수집하는 정보를 통해 주변 상황을 판단하는데 기상 상황이나 장애물로 인해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다. 이때 기 구축된 고정밀지도 데이터를 통해 정확도를 대폭 개선하고 사각지역 없이 주행 경로를 계획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