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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케미칼, 전기차 배터리용 NCMA 양극재 생산라인 증설...2,895억원 투입

9월 공사 시작...2022년 가동 목표
양그재 생산능력 연산 4만톤서 7만톤으로 확대

  • 기사입력 2020.08.05 14:51
  • 최종수정 2020.08.05 14:53
  • 기자명 박상우 기자
포스코케미칼이 차세대 배터리 소재인 NCMA 양극재 생산라인을 증설한다.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포스코케미칼이 차세대 배터리 소재인 NCMA 양극재에 투자를 확대하며 미래차 시대 준비에 더욱 속도를 낸다.

포스코케미칼은 5일 이사회를 열고 2,895억원을 투자해 양극재 광양공장에 연산 3만톤 규모의 NCMA 양극재 생산라인을 증설하기로 의결했다. 이는 양극재 광양공장의 3단계 확장을 위한 것으로, 9월 공사를 시작해 2022년 가동을 목표로 한다.

증설이 완료되면 포스코케미칼은 양극재 생산능력을 기존의 연산 4만톤을 포함해 7만톤으로 확대하게 된다. 양극재 7만톤은 60kWh급 전기차 배터리 84만여대에 사용될 수 있는 양이다.

이번 투자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하는 가운데 전기차 고성능화에 따른 차세대 배터리 소재 투자로 시장 기회를 선점하고 안정적인 공급 기간을 확충해 증가하는 고객사로부터의 수주에 적기 대응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포스코케미칼은 설명했다.

특히 증설되는 생산라인에서는 1회 충전시 500Km 이상 주행할 수 있는 3세대 전기차 배터리에 활용될 NCMA 양극재가 양산될 예정이다.

NCMA 양극재는 기존 의 하이니켈 NCM(니켈·코발트·망간 조성) 양극재에 Al(알루미늄)을 첨가해 제조하는 것으로 전기차 주행거리를 늘리기 위해 꼭 필요한 대용량 배터리의 구현이 가능하면서도 안정성과 출력을 높이고 가격은 낮출 수 있는 소재다.

업계에서는 3세대 전기차가 상용화되면 내연기관 자동차와의 성능 경쟁이 가능해 전기차 대중화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포스코케미칼은 지난 2018년 8월부터 광양 율촌산단에 축구장 20개 크기인 16만5,203㎡ 면적으로 하이니켈 양극재 공장을 단계적으로 조성하고 있다. 이번 증설은 지난 5월 2단계 생산라인 확장 준공에 이은 3개월 만의 투자 결정이다.

포스코케미칼은 앞으로 수주 상황을 고려해 국내 생산능력을 연 10만톤 규모까지 확대하고, 해외 공장 설립을 통해 글로벌 생산체제를 구축하는 등 급성장하는 전기차 시장과 수요에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포스코케미칼은 앞으로 차세대 소재 선행 개발 등의 기술 리더십 확보와 지속적인 투자로 글로벌 생산체제를 구축해 이차전지소재산업을 2023년까지 세계 시장 점유율 20%, 연 매출 22조원 이상 규모로의 성장을 목포료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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