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부·지자체·완성차, 車 부품업계 금융지원 상생보증 프로그램 가동

  • 기사입력 2020.06.11 15:58
  • 기자명 박상우 기자
협약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정부와 완성차업계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 부품업계를 지원하기 위한 금융지원 상생보증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11일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서 완성차 기업, 기술보증기금, 지자체 등이 참여하는 ‘자동차 부품업계 지원을 위한 상생특별보증 협약식’을 개최했다.

코로나 발생 이후 부품업계 유동성 지원을 위해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P-CBO 프로그램으로 40여개 기업에 약 1,700억원을 지원했으며 산업은행, 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의 한도 외 대출프로그램, 만기연장 등을 통해 약 5조원의 자금을 공급했다.

기술보증기금에서도 같은 기간 운전자금, 시설자금 등 4,300억원 규모의 보증을 통해 자동차 부품기업에 유동성을 지원해 오고 있다.

이러한 지원 프로그램 등을 통해 신용등급이 높은 기업의 유동성 불안은 어느 정도 진정됐으나 신용등급이 낮은 중소 부품기업, 해외 공장 생산차질로 인해 유동성 부족을 겪고 있는 중견기업 등은 정책의 사각지대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며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정부, 지자체, 완성차 업계는 5천억원 이상의 자동차 부품기업 금융지원 상생 프로그램을 신설키로 했다. 이를 위해 완성차 기업이 240억원을, 정부와 지자체가 총 295억원을 출연하기로 했다.

기술력과 안정적인 납품처를 확보하고 있지만, 코로나19 피해 등으로 신용등급이 하락하는 등 유동성 확보가 어려운 기업 중심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식은 기술보증기금을 통해 중소기업에 특화된 4,200억원 규모 보증 프로그램을 가동하기 위한 것으로 완성차 업계가 140억원, 정부가 100억원, 지자체가 약 70억원을 동 프로그램에 출연할 예정이다.

완성차 업계, 지역별 기술보증기금 영업점 등이 추천하는 1~3차 협력업체 중 자산규모 1천억원 이하, 상시 근로자 1천명 이하의 부품기업을 대상으로 지원할 예정이며 신용등급보다는 해당 기업의 업력, 기술역량, 납품기업 확보 여부 등을 중심으로 지원대상 기업을 결정한다.

기업당 지원금액은 연간 매출액의 1/4 ~ 1/3 수준으로, 지원한도는 운전자금의 경우 최대 30억원, 시설자금 최대 100억원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또 기술보증기금이 자체적으로 보증료의 0.3%P를 감면하고, 신한은행과 하나은행은 0.2%P의 보증료를 추가로 인하한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이날 협약식에서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품기업들은 수레바퀴 물에 빠진 물고기와 같이 학철부어(涸轍鮒魚)의 상황에 처해 있으므로 당장의 물 한 사발과 같은 실질적인 도움이 시급하다”며 “부품업체에 대한 유동성 지원망을 촘촘하게 구축해 기술력과 납품 역량은 있으나 신용등급이 하락한 기업도 위기를 견뎌 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중견 부품기업 지원을 위한 상생보증 프로그램도 금융위원회, 신용보증기금 등 관련기관과 협의를 거쳐 이달 중에 신속히 출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