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질, 상태 1:1 맞춤 한방 산재 치료로 구조. 기능 강화 동시 도모해야
체질, 상태 1:1 맞춤 한방 산재 치료로 구조. 기능 강화 동시 도모해야
  • 온라인팀
  • 승인 2020.05.29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방산재치료OK 네트워크 김포장기점 새빛한방병원 나기수 원장

[온라인팀] 출퇴근길에 발생한 사고 역시 산재보험을 적용할 수 있다는 판결이 나온 이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산재보험 인정 범위가 차츰 넓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과거에는 생산업 종사자들에게 발생한 질환만을 산재 보험이라 여겼지만 근래 들어서는 업무상 발생하는 부상이나 질병, 장애, 사망뿐 아니라 정신적 장애 역시도 폭넓게 인정하고 있는 추세다.

실제 직업병을 호소하는 경우는 많으나 지속적으로 직장을 다닐 수밖에 없는 환경에 놓인 근로자들은 통증을 제 때 해소하지 못해 장기화 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근로복지공단은 직장인들의 재활 및 치료에 대한 선택의 폭을 넓히고 양질의 산재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전국 한의원 중 일부로 산재치료한의원으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산재한의원을 이용할 경우 일반 양방병원과 마찬가지로 업무상 재해가 인정되면 본인 부담금을 최소화하여 진료를 받을 수 있다. 산재 인정 범위가 넓어짐에 따라 다양한 질환에 양, 한방 협진을 통해 치료받고자 하는 환자들이 늘어났으며 산재 사고 후 수술 후유증을 제거하기 위해서도 한방 치료를 이용하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산재 한방치료는 업무상 발생할 수 있는 타박, 염좌 와 같은 연부조직의 손상, 사고 수술 후 후유증, 우울증이나 만성피로 증후군, 피부질환 등에 받을 수 있으며 체질이나 상태에 따라 맞춤 치료가 용이하다는 점에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산재치료는 성대결절, 피부질환, 만성피로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 VDT증후군 등 장애가 남는 외상만을 적용하고 있는 것은 아니나 일반적으로 만성피로증후군이나 손목터널증후군, 만성 두통과 같은 질환들은 일시적 현상이라 여기고 치료를 간과하기 쉽다. 아울러 X-ray나 MRI 등과 같은 방사선 검사로도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부가 쉽게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심인성 통증으로 진단받는 경우도 부지기수다.

업무로 인한 과도한 스트레스만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구조적, 기능적 이상으로 인해 통증을 앓고 있는 경우다. 이런 경우 구조적 불완전한 치료가 되었을 수 있고 기능적으로도 저하가 되어 나타나는 현상으로 한방에서는 혈열 등이 몰려 과활성화되거나 어혈이 정체돼 기혈 순환을 방해받음으로써 발생한다고 본다. 그렇기 때문에 어혈을 제거하고 기혈 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모하며 동시에 기능 부진을 향상하고 구조적 이상을 해소하는 치료를 복합처방하게 된다.

그렇다면, 한방산재치료 시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 산재치료에 적용되는 한방치료는 한약, 약침, 침, 추나요법 등이 있으며, 일련의 치료는 체질이나 상태에 따라 달리 적용된다. 그렇기 때문에 방사선검사와 함께 주요하게 여겨야 할 체질검사 역시 빠짐없이 진행하는 것이 좋다. 또한 사전에 자신에게 느껴지는 모든 증상들을 빠짐없이 이야기 하여 치료 시 놓치는 부분이 없도록 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한방산재치료를 받기 위해서는 근로복지공단의 산재지정한의원을 선택해야 한다는 점도 유념해둘 부분이며 대부분의 산재질환이 교통사고 후유증과 대동소이하기 때문에 교통사고 후유증 및 산재에 대한 치료 시스템이 체계적인지를 따져보는 것이 좋다.

도움말 : 한방산재치료OK 김포장기점 새빛한방병원 나기수 원장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