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車업계, 정부 비상경제회의 발표 환영. "차업계는 특단 대책 있어야"

  • 기사입력 2020.04.23 07:57
  • 최종수정 2020.04.23 08:03
  • 기자명 이상원 기자
정부가 22일 발표한 제5차 비상경제회의 “일자리 위기극복을 위한 고용 및 기업 안정 대책”을 발표했다. 

[M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자동차업계가 정부가 22일 발표한 제5차 비상경제회의 “일자리 위기극복을 위한 고용 및 기업 안정 대책”에 대해 환영한다면서도 자동차업계에 대해서는 특별대책 마련을 요청했다.

자동차산업협회 등으로 구성된 자동차산업연합회는 제5차 비상경제회의 결과에 대한 입장문을 통해 자동차 부품기업의 경우, 저신용 등급 문제로 인해 어음인수, 회사채발행, 대출만기연장 등에 있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점을 감안, 자동차부품 기업 특별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연합회는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업계는 정부가 업계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매우 노력한 것으로 생각한다며 유동성 애로가 가속화되고 있는 점을 감안, 앞으로 지원속도를 가속화하고 정부대책이 현장에서 제대로 이행되도록 독려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기간산업안정기금”조성 이전이라도 기존 대책들이 현장에서 잘 활용될 수 있도록 정책노력을 기울여갈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업종별로 상황이 크게 다른 점을 감안, 이를 최대한 반영하는 세부방안도 시행해 줄 것을 요청했다.

자동차업계는 최대한 고용유지 노력을 기울여 가는 한편, 이 위기를 새로운 도약을 이루어내는 전화위복의 계기로 만들어가는 데 최선의 노력을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40조 원 규모의 위기 극복과 고용을 위한 기간산업안정기금을 긴급히 조성한다”며 “1, 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결정한 100조 원 규모의 금융 조치에 35조 원을 추가해 135조 원 규모로 확대하는 조치도 취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긴급고용안정대책에 10조 원을 별도로 투입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현실화되고 있는 고용 충격에 적극 대응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일시적인 유동성 지원을 넘어 출자나 지급 보증 등 가능한 모든 지원 방식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기간산업을 지키는 데 국민 세금을 투입하는 대신, 지원받는 기업들에 상응하는 의무도 부과하겠다”며 “고용 총량 유지와 자구 노력, 이익 공유 등 장치를 마련하고 도덕적 해이를 막는 조치가 취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35조 원가량의 추가 금융 조치에 대해 “이를 통해 소상공인 지원과 기업들의 회사채 매입을 확대하고 신용이 낮은 기업들까지 유동성 지원을 늘리겠다”고 말했다. 또, “항공, 면세점업 등 타격이 심한 업종은 추가적인 특별고용지원 업종으로 지정해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