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모델S와 경쟁할 재규어 'XJ EV' 테스트카 포착...하반기 출시 예정

  • 기사입력 2020.03.11 18:28
  • 기자명 최태인 기자
재규어의 럭셔리 플래그십 세단 XJ 순수 전기세단 양산모델이 새롭게 포착됐다.
재규어의 럭셔리 플래그십 세단 XJ 순수 전기세단 양산모델이 새롭게 포착됐다.

[M 오토데일리 최태인 기자] 재규어의 럭셔리 플래그십 세단 XJ 순수 전기세단 양산모델이 새롭게 포착됐다.

10일(현지시간) 해외 자동차 전문매체 Motor1에 게재된 자료에 따르면, 재규어가 순수전기차로 선보일 플래그십 세단 XJ EV 프로토타입 모델이 위장테이프를 덮고 혹한기 테스트 중 목격됐다.

재규어랜드로버는 지난해 디젤차 판매 부진 및 브렉시트(Brexit) 불확실성 등의 돌파구 마련을 위해 영국 정부로부터 5억 파운드(약 7,300억 원)의 대출보증을 확보, 차세대 전동화 모델을 선보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재규어가 2019 프랑크푸르트모터쇼에서 공개한 XJ EV 티저영상
재규어가 2019 프랑크푸르트모터쇼에서 공개한 XJ EV 티저 모습

이와 함께 재규어는 플래그십 세단 XJ를 순수 전기차로 선보인다는 계획을 발표했으며, 지난해 2019 프랑크푸르트모터쇼에서 XJ EV의 뒷모습이 담긴 티저영상을 공개하기도 했다.

이날 랄프 스페스 재규어 CEO는 “I-PACE, 포뮬러-E, I-PACE eTROPHY 등 그동안 개발한 전기차에서 얻은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순수전기구동 럭셔리 스포츠 세단을 제공하기 위해 우리 엔지니어링 팀이 열심히 연구하고 있다”며, “첫 번째 럭셔리 전기차로 거듭나는 XJ는 우아함, 새로운 평온함, 기능성 등을 모두 갖출 것”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기존 재규어 XJ는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BMW 7시리즈 등 프리미엄 럭셔리 세단들과 경쟁했다면, 차세대 XJ EV는 테슬라 모델S, 포르쉐 타이칸, 아우디 e-트론 GT 등과 경쟁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목격된 재규어 XJ EV 프로토타입은 플래그십 다운 큰 차체에 특유의 늘씬한 실루엣이 인상적이다.

재규어 플래그십 전기 세단 'XJ EV' 프로토타입 (출처:Motor1.com)
재규어 플래그십 전기 세단 'XJ EV' 프로토타입 (출처:Motor1.com)

전면부는 재규어의 디자인 정체성인 거대한 그릴이 적용됐으며, 전동화 모델인 만큼 입체적인 패널 등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된다.

해드램프는 카모플라쥬 위장테이프로 인해 디테일한 디자인을 살펴보기 어렵지만, F-PACE나 최근 선보였던 F-TYPE 헤드램프 아웃라인과 유사할 것으로 보인다. 또 내부그래픽은 랜드로버 신형 디펜더에 적용된 작은 정사각형 주간주행등(DRL)이 돋보인다.

프론트 범퍼도 자세한 디자인 확인은 어렵고, 하단부와 좌우 양옆에 사각형태로 뚫어놓은 것을 보면 넒은 에어인테이크 및 역동적인 디자인을 갖출 것으로 전망된다. 이외에 보닛은 특별한 라인 없이 면으로 볼륨감을 살려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내고 'V'자형 파팅라인도 시선을 끈다.

재규어 플래그십 전기 세단 'XJ EV' 프로토타입 (출처:Motor1.com)
재규어 플래그십 전기 세단 'XJ EV' 프로토타입 (출처:Motor1.com)

측면부는 비율에 변화가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기존 XJ는 역동적이면서 안정감 있는 후륜구동 특유의 비율이었던 반면, XJ EV는 재규어랜드로버의 차세대 전동화 플랫폼인 'MLA(Modular Longitudinal Architecture)'를 기반으로 제작되는 만큼, 전륜에 가까운 비율을 가졌다.

하지만 XJ 특유의 패스트백 스타일의 유려한 루프라인은 트렁크 리드까지 최대한 잡아당겨 쿠페라이크한 이미지를 강조했고, 기존 XJ처럼 쿼터글래스와 리어글래스를 연결해주는 디자인이 동일하게 적용될지는 미지수다. 윈도우라인은 면적이 좁고 날렵한 아웃라인을 가졌고, 벨트라인도 높은 편이다.

또 도어핸들은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벨라, 테슬라 모델S 등에 적용된 히든 도어가 적용되며, 측면 캐릭터 라인도 간결하게 넣어 단정하면서도 볼륨감을 강조한 차체를 가진 것으로 보인다. 휠 디자인은 5스포크 형태로 비교적 단순한 모습이다.

재규어 플래그십 전기 세단 'XJ EV' 프로토타입 (출처:Motor1.com)
재규어 플래그십 전기 세단 'XJ EV' 프로토타입 (출처:Motor1.com)

후면부는 디자인과 디테일을 가장 파악하기 어렵다. 다만, 높은 트렁크 리드와 완만한 리어글래스가 돋보이고, 상당히 높게 자리한 테일램프는 좌우가 연결된 커넥티드 디자인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된다.

번호판은 트렁크에 위치하고, 리어범퍼 디자인은 전동화 모델 특유의 단정한 형태를 가진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두 개의 샤크핀 안테나가 적용된 것도 독특하다.

인테리어는 포착되지 않아 대략적인 디자인과 레이아웃 등을 파악하기 어렵다.

재규어 XJ EV에는 I-PACE에 적용된 90kWh용량의 리튬이온배터리와 I-PACE 컨셉트 모델을 통해 공개됐던 4개의 전기시스템이 적용돼 시스템 합산 최고출력 800마력 수준을 발휘하며, 1회 충전 시 470km에 이르는 주행거리를 확보할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 재규어는 신형 XJ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추가로 출시할 계획이며, MLA 플랫폼에서 제작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경우 13.1kWh 배터리를 사용하고 50km 이내의 순수전기 주행가능거리를 제공한다. 이외에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전기 부스트를 제공하는 벨트 일체형 스타터 제네레이터를 탑재해 3.0L 인제니움 엔진과 최적의 효율을 보여줄 것으로 알려졌다.

재규어 플래그십 XJ EV는 영국 미들랜드 공장에서 생산되며, 올 하반기 출시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