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경영난 두산중공업, 공장 휴업 적극 검토. 노조 거센 반발

  • 기사입력 2020.03.11 14:54
  • 기자명 이상원 기자
경영난에 허덕이고 있는 두산중공업이 대규모 명예퇴직에 이어 결국 휴업까지 실시키로 하자 노조가 반발하고 있다.

[M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경영난에 허덕이고 있는 두산중공업이 대규모 명예퇴직에 이어 결국 휴업까지 실시할 방침이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두산중공업은 지난 10일 금속노조 두산중공업지회에 '경영상 휴업 시행을 위한 노사협의 요청' 공문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두산중공업은 고정비 절감을 위해 근로기준법 46조, 단체협약 37조에 근거, 경영상 사유에 의한 휴업을 실시한다는 방침을 노조에 전달했다.

두산중공업은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들어있던 원자력. 석탄화력 프로젝트 취소로 약 10조원 규모의 수주물량이 사라지면서 경영 위기가 가속화됐다며 휴업 배경을 설명했다.

정연인 두산중공업 사장은 이날 “보다 실효적인 비상경영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경영상 휴업’을 위한 노사 협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최근 3년간 지속된 수주물량 감소로 올해 창원공장 전체가 저부하인 상황이라며 회사 측은 비용 축소, 신규채용 억제, 임원 및 조직 축소, 한시적 복지유예, 순환휴직, 인력 전환 배치, 조기퇴직, 명예퇴직 등 고정비 삭감 노력을 했지만 한계에 도달, 보다 실효적인 비상경영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두산중공업은 휴업에 들어갈 경우, 직원들의 불이익과 생산 차질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노조와 협의해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휴업 대상 직원을 선정할 때 직원들의 가계형편과 부양가족 수 등을 최대한 고려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산하 두산중공업지회는 11일 노사 협의요청서에 대한 지회의 입장이라는 공문을 통해 “회사의 경영위기는 전적으로 오너와 경영진의 책임이지 조합원의 책임이 아니다”며 “비상경영조치를 하려면 오너와 경영진의 사죄가 우선돼야 하고, 직원들이 수긍 가능한 대책안이 나와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