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 한의원 선택 시 주의할 점은?

  • 기사입력 2020.02.12 13:57
  • 기자명 박상우 기자
도움말 : 한방카 네트워크 구로디지털단지역점 경희배흘림한의원 정용재 원장(좌), 명일역점 경희123한의원 박상민 원장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세간이 떠들썩한 가운데, 입춘한파가 몰아치며 전국을 경색케 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로를 오가는 차량들의 교통사고 주의보가 발령됐으며 밤사이 언 도로, 눈 비 등의 기상변화에 각고의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실정이다. 물론 안전운전은 항상 놓치지 말아야 할 우리의 의무이자 책임이지만 예기치 못하게 교통사고가 발생했다면 서둘러 교통사고 후유증을 예방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사고의 크기, 방향, 속도에 손상정도나 임상 양상이 다르기 때문에 개인별 맞춤 치료를 통해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런데 최근 이러한 맞춤 치료를 위해 한의원을 찾는 환자들이 늘고 있어 화제다.

한의원의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는 주로 침, 뜸, 부항, 한약, 추나 및 물리 치료 등인데 개인의 상태뿐 아니라 체질을 고려한 치료가 진행되어 외상 치료 후 남은 후유증이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같은 치료를 진행하기 위해 환자들이 한의원을 찾는 것. 특히 한의학적 교통사고 치료의 일환인 어혈 제거는 외과적 치료 후 남는 부종이나 잔존한 염증 및 통증의 주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데 교통사고 후유증의 재발을 막는 역할을 하여 재발과 호전이 반복되는 루트를 끊어낼 수 있어 치료 만족도도 높아지는 추세다.

그러나 한의원을 선택할 때에는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자동차 보험 적용 한의원인지, 교통사고 후유증에 대한 치료 프로세스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등을 따져보고 아울러 담당의의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에 관한 임상 경험 및 숙련도를 체크해보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입원 치료가 필요한 경우 입원 환경을 체크하여 입원해 있는 동안 충분한 치료와 휴식을 취할 수 있는지도 따져 보아야 한다.

이렇게 꼼꼼하게 한의원 선택 기준을 마련해야 하는 이유는 단 하나다. 쾌적한 환경에서 충실한 치료를 받기 위한 것. 그러나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드러나지 않은 손상에 대해서는 안이하기 마련이고 이러한 안이함은 만성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정 원장은 지적했다.

반면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에서 체질 치료의 중요성도 잊지 말아야 한다. 사상체질이나 8체질과 같이 체질을 진단하는 원리는 각기 다르다고 할지라도 체질에 기반한 치료의 목적은 치료로 인한 신체의 부담을 줄임과 동시에 실효성 있는 치료를 가미하는 데에 있다.

특히 한약의 경우 자신에게 맞지 않는 한약을 복용할 경우 오히려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한약이나 약침 등의 경우 반드시 체질 검사와 상태 검사를 면밀하게 진행해야 한다. 또한 체질에 따라 사람마다 경혈점이나 경락의 흐름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침구요법을 진행할 때에도 체질은 무척 중요하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근골격계, 신경계, 정신계 손상이 두루 발생할 수 있는 만큼 교통사고 직후 당장에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하더라도 평소와 다르다는 느낌이 든다면 즉시 담당의와 충분한 상담을 거쳐 치료를 가감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자동차 보험을 적용하여 치료비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시간적 투자를 감행하여 충분한 치료와 휴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자가 조절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