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몸캠피싱 대응센터 제로데이, 동영상유포협박 24시간 연중무휴 실시간 대응

  • 기사입력 2020.02.09 19:00
  • 기자명 박상우 기자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몇 년 전에만 하여도 디지털 성범죄는 대부분 헤어진 연인 등 지인에게 사회적인 불이익을 주기 위해 영상이나 사진 등을 배포하는 경우가 많았다. 과거에 벌어졌던 범죄들이 성적인 수치심이나 혐오감을 유발하기 위해서였다면 최근에는 영상물을 협박의 소재로 사용해 금전적인 이득을 편취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금전적인 이득을 편취하는 범죄들은 주로 남성을 대상으로 활개치고 있는데, 대표적인 범죄유형은 몸캠피싱(동영상 피싱, 영상통화 피싱, 영섹 피싱, 영상통화 피씽)을 예로 들 수 있다. 동영상 유포 협박의 중 하나로 인터넷 협박과 핸드폰 해킹 등이 결합된 유형이다.

녹화의 물밑작업을 진행할 때 대개 악성코드에 감염된 APK파일이나 ZIP파일을 보내는데, 피의자가 보낸 파일을 실행할 경우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들이 피의자에게 전송되고 향후 협박에 사용된다.

이후 합의를 미끼로 금품을 요구한다. 영상과 연락처를 빌미로 협박을 가하기 때문에 피해자의 입장에서는 돈을 주는 사례들이 많은데, 피의자들은 지속적으로 금품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 금전요구에는 응하지 않아야 한다.

이러한 가운데, IT보안회사 ‘제로데이’가 몸캠피싱 피해자들을 돕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해당 업체는 등 동영상 유포 협박 피해 방지 솔루션을 통해 맞춤형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있으며, 피해자가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는 시각인 오후 6시부터 오전 3시까지 집중적인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