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LG 디스플레이·삼성전자 오디오 탑재한 신형 에스컬레이드 공개

올 여름 북미서 판매 개시...국내 출시는 미정

  • 기사입력 2020.02.05 15:13
  • 최종수정 2020.02.05 15:20
  • 기자명 박상우 기자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미국 제네럴모터스의 프리미엄 브랜드 캐딜락이 대형 플래그십 SUV 에스컬레이드의 신형 모델을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신형 에스컬레이드는 2013년 4세대 모델이 출시된 이후 약 7년 만에 풀체인지된 5세대 모델이다.

디자인은 캐딜락의 대형급 SUV XT6처럼 지난 2016년 미국 ‘페블비치 콩쿠르 델레강스(Pebble Beach Concours d'Elegance)’에서 공개한 ‘에스칼라(Escala)‘ 컨셉트의 디자인을 전면 채용한 것이 특징이다.

캐딜락 특유의 방패형 라디에이터 그릴과 기존 세로형태가 아닌 상당히 슬림해진 가로형 헤드램프, 캐딜락 고유의 세로형 LED 시그니처 DRL을 적용해 강인하고 묵직한 이미지와 함께 세련미까지 더했다.

신형 에스컬레이드는 지난해 12월에 공개됐던 쉐보레의 풀사이즈급 SUV 신형 타호에 적용됐던 GM의 최신 풀사이즈 트럭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됐다.

새로운 플랫폼 적용으로 신형 타호의 차체크기가 이전모델보다 커진 것처럼 신형 에스컬레이드도 커졌다.

신형 에스컬레이드의 전장이 7.1인치 늘어난 211인치(5,382mm), 휠베이스가 4.9인치 늘어난 120.9인치(3,071mm), 전폭이 0.5인치 늘어난 81인치(2,059mm), 전고가 2.2인치 늘어난 76.6인치(1,948mm)이다.

이로 인해 3열 레그룸이 4세대 모델보다 40%, 3열 최대화물공간이 68% 확장됐다.

이 차체보다 더욱 커진 것이 있다. 바로 디스플레이다.

신형 에스컬레이드에는 업계 최초로 38인치 커브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가 장착됐다.

LG 디스플레이가 제공하는 이 디스플레이의 장점은 화소 밀도가 4K TV보다 두 배나 높다. 이 때문에 기존 디스플레이보다 화질이 더욱 선명하다.

이 디스플레이는 총 3개의 패널로 구성돼있다. 운전자 시선에서 좌측에 있는 7.2인치 패널은 총 주행거리 이외에 구간 주행거리를 알려주는 트립미터를 표시한다.

가운데에 있는 14.2인치 패널은 속도, RPM 등을 표시하는 주 계기판 역할을 하며 오른쪽에 있는 16.9인치 패널은 오디오, 내비게이션 등 인포테인먼트를 제어할 수 있는 센터페시아 디스플레이 역할을 한다.

제네시스가 GV80을 통해 공개했던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이 신형 에스컬레이드에도 적용됐다.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은 길 안내 시 실제 주행영상 위에 가상의 주행 안내선을 입혀 운전자의 도로 인지를 돕는 기술이다.

차량 전방에 부착된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을 인포테인먼트 화면에 띄우고, 최적 주행 경로를 가상의 그래픽으로 표시해 운전자가 쉽고 정확하게 경로를 따라 주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캐딜락은 이 내비게이션에 방향 기반 안내 음성과 같은 기능을 포함시켰다.

이 기능은 내비게이션과 연동돼 다음 안내가 좌회전일 경우 ’좌회전하세요‘라는 안내 음성을 차량 내 좌측 스피커에서만 나오도록 해 운전자가 내비게이션 안내를 확실하게 인지하도록 돕는다.

오스트리아의 세계적인 오디오 장비 메이커이자 삼성전자 하만카돈의 자회사인 AKG가 만든 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이 업계 최초로 탑재됐다.

AKG 스튜디오 리퍼런스(AKG Studio Reference)로 불리는 이 시스템은 28개의 채널을 전달하는 3개의 증폭기로 36개의 스피커를 작동시켜 놀라울 정도로 생생하고 실감 나는 소리를 제공한다.

표준 AKG 스튜디오 시스템에는 19개의 스피커와 14개 채널 앰프로 구동되는 대형 밀폐형 서브 우퍼가 포함됐다.

캐딜락의 운전자 보조 시스템인 슈퍼 크루즈의 최신버전이 적용됐다. 이 슈퍼 크루즈에는 운전자가 방향 지시등을 켜면 차량이 스스로 차선을 변경하는 기능을 비롯해 몇 가지 새로운 기능과 개선된 기능이 포함됐다.

엔진룸에는 최고출력 420마력을 발휘하는 6.2리터 V8 가솔린 엔진 또는 277마력을 발휘하는 듀라맥스 3.0리터 I6 터보 디젤 엔진이 얹어지며 변속기는 하이드라매틱(Hydra-Matic) 10단 자동변속기가 결합된다.

캐딜락은 신형 에스컬레이드를 올 여름 북미를 시작으로 판매를 개시하며 미국 텍사스 알링턴에 있는 제너럴토머의 대형 SUV 공장에서 생산될 예정이다. 국내 출시는 아직 미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