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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2035년부터 가솔린. 디젤 외에 하이브리드차까지 판매 금지

  • 기사입력 2020.02.05 08:05
  • 최종수정 2020.02.05 08:07
  • 기자명 이상원 기자
영국 정부가 가솔린 차와 디젤차의 신규 판매 금지시기를 기존 계획보다 5년 빠른 2035년으로 앞당겨 시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M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영국 정부는 4일(현지시간) 가솔린 차와 디젤차의 신규 판매 금지시기를 기존 계획보다 5년 빠른 2035년으로 앞당겨 시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여기에 새롭게 하이브리드 차량(HV)도 금지 대상에 추가한다.

이같은 방침은 기후온난화 대책의 핵심으로 온실가스를 직접 발생시키지 않는 전기자동차(EV)의 보급에 올인하기 위한 것이다.

하지만 자동차업체들은 너무 빠른 조치라며 반발하고 있다.

앞서 영국정부는 지난 2017년 가솔린 차량과 디젤 차량의 판매를 2040년부터 전면 금지한다고 발표했으며, 2019년에는 영국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2050년까지 제로로 한다는 것도 법률에 명시했다.

영국정부는 이같은 목표에 보다 확실하게 접근하기 위해 전동화를 가속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했으며, 계획대로 진행되면 규제 시행을 2035년으로 앞당겨 시행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영국에는 재규어랜드로버. 미니, 닛산, 혼다차 등이 생산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규제 시기를 앞당기는 것 외에 가솔린과 배터리를 함께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차량도 금지 대상에 포함된 데 대해 일본업체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현재 영국 신차 판매량의 절반가량을 토요타와 닛산 등 일본 업체들이 차지하고 있다.

영국자동차공업협회의 마이크 호스 회장은 성명을 통해 “이러한 심각한 문제를 소비자와 업계의 의견수렴 없이 결정한 것은 매우 우려되는 일" 이라며 "계획없이 기간을 앞당겼다"고 비판했다.

그는 하이브리드 등 현재의 CO2 저 배출 기술에 대한 배려를 요구했다.

영국에서는 2019년 신차 등록대수의 90%를 디젤차량과 가솔린차량이 차지했으며, 배터리 전기자동차는 1.6%에 그쳤다.

존슨 영국총리는 지난해 11월 영국 북부 글래스고에서 열린 제 26 차 유엔 기후 변화 협약 당사국 총회(COP26) 발족 행사에서 “우리는 이산화탄소(CO2) 배출에 대처해야 한다"며 자동차의 전동화를 통해 적극적으로 기후변화 대책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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