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명절증후군과 교통사고 후유증이 겹치면? 한방치료 시급

  • 기사입력 2020.02.03 10:16
  • 최종수정 2020.02.04 17:23
  • 기자명 최태인 기자
파인카 네트워크 김포 풍무동점 올바른경희한의원 권오준, 이승민 원장
파인카 네트워크 김포 풍무동점 올바른경희한의원 권오준, 이승민 원장

[M 오토데일리 최태인 기자] 명절이 지나면 많은 사람들이 명절증후군에 시달린다. 장시간 운전을 하거나, 장시간 부엌에 서서 일하거나, 힘쓰는 일을 하는 등 각각의 이유로 인해 통증을 호소한다. 특히, 귀향길, 귀성길에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라면 우리의 몸은 더욱 극심한 통증으로 아우성 칠 수 있다.

교통사고 후유증과 명절증후군은 닮아있다. 주로 허리나 목 등 척추 부위와 주변 관절에서 통증이 발생한다는 점과 방치하면 만성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그러하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사고 직후 발생한 외상에 국한되지 않는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로 인해 불면, 소화불량, 두통, 피로감이 나타날 수 있는데, 명절증후군 또한 근골격계 통증과 더불어 두통, 만성피로, 무기력감, 우울감 등을 나타낸다.

그렇다보니 귀향길, 귀성길에 발생한 교통사고로 말미암아 후유증이 발생했다 하더라도 명절증후군으로 인식되기 쉽다. 이에 교통사고 후유증 환자들은 쉬면 낫는다며 안이하게 방치하다 증상이 악화되고 나서야 병원을 찾곤 한다. 그러나 이미 만성화된 경우라면, 치료기간은 그만큼 길어지게 된다.

이러한 교통사고 후유증에 대해 한방에서는 체질별 맞춤치료를 시행한다. 그 이유는 교통사고 후유증이 다소 복합적인 증상을 나타내고, 만성으로 진행된다 하더라도 체질에 따라 다른 양상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현재 증상과 체질에 따라 침, 한약, 추나요법을 달리 처방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통상적으로 한방에서는 활혈거어(活血祛瘀 : 혈액순환 촉진, 어혈 제거 치료)의 방법으로 교통사고 후유증을 다루게 되는데, 이는 교통사고 후유증의 만성화 원인이 어혈에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유기적인 신체의 순환과 소통이 중요시 되는 한의학에서 어혈은 혈액 순환을 저하시키는데, 심한 경우 어혈이 중요 혈관에서 폐색을 일으키면 심혈관질환/뇌혈관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그래서 불필요한 어혈이나 습담을 제거해 불통즉통(不通則痛 : 순환이 저체된 부위에서 통증이 나타나는 현상)을 개선하고, 자연치유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활혈거어의 목적으로 처방되는 약재로는 당귀, 적작약, 소목, 홍화 등이 주가 되며, 개별 주요 증상에 따라 약재를 가감하게 된다.

최근 교통사고 후유증 관리 차원에서 많이 처방하는 ‘추나요법’은 한의사가 직접 손으로 밀고 당기며 골격의 불균형을 교정하고, 과긴장된 근육을 이완해 연부조직의 회복을 촉진한다. 그래서 근골격계 통증이 주로 나타나는 교통사고 후유증에 많이 시행하지만, 규모가 큰 사고로 인해 골절이나 디스크 파열이 생긴 경우에는 삼가는 것이 좋고, 한의사의 진찰을 충분히 거친 후에 제한적으로 시행해야 한다.

교통사고 후유증의 치료 목표는 사고 이전의 조화로운 몸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다. 교통사고로 인해 발생한 병변은 조기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도움말 : 파인카 네트워크 김포 풍무동점 올바른경희한의원 권오준, 이승민 원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