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산모에게 좋은 음식 DHA엽산 복합영양제, 생생경제 정보톡톡서 방영

  • 기사입력 2020.01.09 17:35
  • 기자명 박상우 기자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태아의 건강까지 고려해야하는 산모들은 언제나 입에 들어가는 모든 것들에 주의를 기울인다. 필요한 영양소도 많거니와 혹시나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위험은 없는지도 꼼꼼하게 확인해야하기 때문이다. 특히 산모에게 좋은 음식을 간편하게 대체할 수 있는 임산부 영양제는 모든 임산부들의 관심사다.

지난 8일, SBS CNBC ‘생생경제 정보톡톡’에는 산모에게 좋은 음식으로 손꼽히는 오메가3 DHA와 엽산에 관한 내용이 방영됐다. 태아의 척추, 뇌 성장에 필요한 엽산은 이미 필수적인 임신초기 영양제로 널리 알려져 있었는데, 해당 방송에서는 엽산에 가려져있던 ‘DHA’ 성분의 중요성을 조명해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또한 해당 방송에는 DHA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 결과들도 소개됐다. DHA 600mg을 포함한 조류오일(식물성 오메가3)를 섭취한 섭취군의 조산율, 미숙아 출생률이 감소했다는 연구가 있었으며, DHA 200mg을 포함한 조류오일 섭취군 수유부 유아의 지속적인 주의력이 증가했다는 연구도 있었다. 임신초기에 좋은 음식 정도로 알려져 있던 기존 인식과는 달리, 수유부 영양제로도 DHA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는 결과였다.

방송에 출연한 전문가는 “임신 준비 기간부터 수유 기간까지 꾸준히 오메가3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며, “DHA는 건강한 정자 형성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임신 준비 과정에서 부부 모두 섭취해주는게 좋다”고 말했다.

DHA와 엽산은 이처럼 중요한 영양소인데 반해, 제대로 된 DHA, 엽산 복용법을 아는 임산부들은 드물다. DHA와 엽산을 함께 섭취했을 때 혈액 내 DHA 농도가 가장 높고, 적혈구 엽산 농도가 높은 사람은 혈중 DHA 농도도 높다는 연구 결과가 존재하는 등, DHA와 엽산은 복합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더 좋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임산부들이 이를 모르고 있기 때문이다.

해당 방송에 출연한 예비 두 아이 엄마 A씨는 “임산부 엽산 추천 뿐만 아니라 오메가3, 칼슘, 비타민D 등 먹으라고 하는 것들은 거의 다 챙겨먹고 있었다”며 “요즘엔 DHA와 엽산을 함께 섭취할 수 있는 DHA엽산 복합영양제 종류를 찾아 먹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A씨는 산모 영양제로 DHA엽산 복합영양제를 고를 때 “국내배양 미세조류 오메가3, 쉴드캡스 오메가3, 자연유래 엽산의 세 가지 요소를 확인해야 한다”는 팁을 남겼다. 심각한 부작용을 동반하는 오메가3의 산패 문제 등,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위험 요소를 가려내야하기 때문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