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문가가 제안하는 40대 샐러리맨 재테크 10계명

  • 기사입력 2006.01.04 16:05
  • 기자명 변금주
①저축부터 하고 남는 돈을 써라〓샐러리맨은 언제나 돈이 모자란다. 그래서 쓰고 남는 돈을 모아 목돈을 만든다는 계획은 영원히 이뤄질 수 없다. 봉급을 받으면 일단 저축하고 보자.

②모으는 기간은 짧게, 굴리는 기간은 길게〓재테크의 초기단계는 ‘종잣 돈’을 만드는 것. 그러나 한꺼번에 너무 많이 모으려 욕심을 부리면 손해다. 목돈을 만드는 기간은 3년이면 충분하다.

③정보가 곧 돈이다〓일단 목돈을 만든 다음엔 정보수집에 나선다. 투자기간이나 금액에 따라 최고의 수익을 내는 상품이 분명히 있다.

④절세상품을 최대한 활용하라〓소득이 있는 곳엔 반드시 세금이 따라붙게 마련. 자신의 손에 쥘 수 있는 돈은 세금을 뺀 금액이기 때문에 금융상품을 선택할 때는 항상 세후 수익을 비교해야 한다. 비과세 상품과 세금우대 상품을 눈여겨 보자.

⑤단리보다는 복리를〓같은 이자율이라도 단리와 복리는 차이가 많다. 예를 들어 12% 단리는 3년간 36%이지만 월복리는 40.5%나 된다.

⑥돈을 빌리는 것도 재테크〓부동산, 교육 사업 등과 같이 앞으로 가치가 올라갈 수 있는 자산에 투자할 경우에는 빚을 내는 것이 주효할 때가 많다. 특히 내집마련 자금의 경우 이자부담을 겁내 시기를 놓치면 평생 전세살이를 면하기 어렵다.

⑦주거래은행을 만들어라〓각종 수수료의 면제 또는 감면뿐 아니라 대출을 받을 때도 주거래고객에 대한 특혜가 많다. 주거래고객이 되려면 거래기간이나 실적도 중요하지만 급여이체 공과금납부 등 부수거래도 한 곳으로 모으는 것이 좋다.

⑧일확천금을 노리는 투자는 금물〓요행수를 바라는 것은 재테크가 아니다. 쉽게 벌 수 있는 곳에는 항상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고수익자산인 부동산과 주식은 그만큼 위험도 크기 때문에 적절히 분산투자하는 것이 좋다.

⑨수시로 평가관리를 하라〓재테크도 부지런한 사람이 성공한다. 수시로 투자상품을 점검하고 새로운 상품과 비교를 통해 교체하는 것도 필요하다.

⑩경제흐름을 잘 읽어라〓세상물정을 모르면 돈을 벌 수 없다. 최근의 금융상품들은 금리변동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따라서 금리의 움직임을 잘 알면 돈을 벌 수 있다. 경기전망 환율변동 등도 유심히 관찰해야 한다.

■사진설명=노후 재테크 설계는 40대 중반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도심형 실버타운에서 한 노인부부가 포켓볼을 즐기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