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가입 현금지원, 인터넷·IPTV결합 가입 상품 따라 사은품 차이
인터넷가입 현금지원, 인터넷·IPTV결합 가입 상품 따라 사은품 차이
  • 박상우 기자
  • 승인 2019.12.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인터넷 신규가입을 앞둔 소비자라면 인터넷 단통법으로 불리는 ‘경품고시제’를 한 번쯤 들어보았을 것이다. 경품고시제란, 무선 시장의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이하 ‘단통법’)과 비슷하지만 차이가 있다.

경품고시제란, 지난 6월부터 시행된 통신법으로, 기존 무선 시장의 단통법의 경우 영업점은 SK LG KT 등의 통신사에서 정한 단말기 공시지원금에 0~15%까지만 추가 지원을 할 수 있으나, 경품고시제는 방송통신위원회에서 규정한 사은품 가이드 금액의 –15%부터 +15%까지 상·하한 지원이 가능하다.

다만, 사은품 금액은 통신사에 따라 상한 수준이 다르며, 신청 요금제나 결합상품 유형(인터넷 단품 혹은, 인터넷TV결합상품)에 따라서도 금액은 상이하다.

현재 인터넷가입 시 통신사별 경품 상한 수준은 SK브로드밴드와 LG유플러스의 경우 최대 46만원을, KT올레의 경우 최대 44만원의 사은품을 소비자에게 지원할 수 있다.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인터넷가입’이나 ‘인터넷설치’ 등의 키워드를 입력할 경우, 인터넷가입사은품많이주는곳, 인터넷가입현금지원, 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 등의 검색어가 자동완성 키워드로 노출될 만큼, 많은 사람들이 사은품, 특히 현금지원금 등을 중요시 여기고 실제로 사은품 수준이 인터넷을 가입을 결정 짓는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소비자는 인터넷가입 시 받을 수 있는 사은품 금액에 민감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온라인 인터넷비교사이트의 경우 경품고시제 상한 수준의 사은품을 지급하고 있다.

최근 인터넷·IPTV(티비) 등의 유선시장 조사결과에 의하면, 인터넷가입 경로로 온라인 ‘인터넷비교사이트’를 이용하는 소비자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인터넷비교사이트가 인기를 끌고 있는 가장 큰 원인으로는 SK KT LG 등 통신사 고객센터 대비 약 10만원 이상의 사은품을 추가로 받을 수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인터넷비교사이트 중,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 지급이라는 차별화된 운영 정책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펭귄통신’의 경우, 설치 시점 기준 오후 4시 이전 설치건에 대해 당일 현금 사은품을 지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후 4시 이후 설치건은 평일 기준 다음날 지급된다.

관계자에 따르면, “펭귄통신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 공식 승인 인터넷가입 법인기업으로써, 자체적으로 통신사 코드를 보유하고 있어 전산을 통해 고객님의 인터넷 설치 유무를 확인가능하다”고 전했다.

이어 “소비자가 인터넷설치 이후 사은품 지급까지 기다리는 동안의 불안감을 해소해드리기 위해 설치 당일 현금지원이라는 차별화된 운영을 하고 있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인터넷비교사이트, 펭귄통신은 경품고시제 시행 이후에도 법정 최대치(+15%) 금액인 46만원을 설치 당일지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