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사이버보안협회 소속 ‘디포렌식코리아’, 몸캠피싱 막기 위한 예방교육 필요

  • 기사입력 2019.12.23 22:00
  • 기자명 최태인 기자

[M 오토데일리 최태인 기자] 최근 소셜네트워크가 활성화하며 이용률이 높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몸캠피싱’ 등 디지털성범죄가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특히 모르는 사람과도 쉽게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메신져를 이용하는 10대들이 늘어나 디지털성범죄에 무차별적으로 노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지난달 중학생 A양은 친구 이름의 친구 신청에 수락했다. 하지만 친구 요청은 실제 친구가 아닌, 몸캠피싱 사기단이였다.

피해를 입은 A양은 “발, 다리 등 신체 부위 사진을 달라고 했다. 사진을 보내주지 않으면, 트위터에 사진 및 동영상을 음란하게 합성해 사진을 올리고 신상정보를 유포하겠다고 협박했다”고 말한다.

A양의 계속된 거부에 사기단은 A양의 학교로 직접 찾아가겠다고 협박하며, 더욱 음란한 사진 및 동영상을 요구하기 시작했다.

한국사이버보안협회 소속 IT보안업체 ‘디포렌식코리아’ 관계자는 “지난 4년간 몸캠피싱 피해 사례를 집계한 결과, 몸캠피싱 범죄 신고가 급격하게 늘고 있다”며, “특히 지난해 접수된 피해자 중 절반 가까이가 학생들이 피해자였다”고 말했다.

이어 “몸캠피싱 피해는 근본적 해결이 어려워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들이 디지털 성범죄와 관련된 내용을 교육 받을 수 있도록 부모님 또는 학교가 나서야 피해를 입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사이버보안협회는 디지털성범죄 몸캠피싱 예방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여러 학교에서 실제 교육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협회 소속 보안업체 디포렌식코리아는 수년간 동영상유포협박 몸캠피싱 피해자들에게 실시간 대응 서비스를 제공하며, 디컴파일 서비스와 동영상유포 차단 및 법적자료를 제공해 대응을 돕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