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토부, 미래차 업계와 산업 발전 방향 논의...올해 성과도 발표

  • 기사입력 2019.12.19 09:56
  • 기자명 박상우 기자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미래차 국가비전을 실현하고 자율주행 기반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도입을 위한 정부의 노력이 속도를 내고 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18일 더 케이호텔에서 현대자동차, SK텔레콤, 삼성전자 등을 비롯해 스타트업, 중소기업 등 10여사와 미래차 산업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와 함께 자동차․통신․지도․보안․서비스 등 자율주행 관련 업계 260개사가 참여하는 산업발전 협의회의 한 해 성과를 공유하는 행사도 함께 개최했다.

이 간담회에서 기업들은 자율주행셔틀, 배송로봇 등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 실증을 위한 정부투자 확대 및 V2X(차량⇆사물 통신) 통신기술 방식의 결정 필요성을 강조했고 정부주도 사업 추진 시 중소․ 벤처기업의 참여기회 확대, 민․관 협업강화 등을 건의했다.

이 자리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내년부터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실증을 위해 차량제작, 인프라(C-ITS, 정밀도로지도 등) 구축을 지원하는 등 재정적․행정적 지원을 본격화할 계획이며 특히 내년 5월에 시행되는 자율차법상의 시범운행지구 내에서는 자율차 기반의 여객․물류 서비스가 가능해져 다양한 연구․개발과 사업화가 가능해진다고 밝혔다.

또한, V2X 통신기술 도입방향 결정을 위한 범부처 연구반을 운영하고산업발전협의회를 통해 대․중소기업 간 비즈니스 미팅 및 기술교류 기회를 지속 확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정밀도로지도 정부․민간 공동구축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협력모델을 지속 확산한다고 밝혔다.

김현미 장관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논의된 내용들이 정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고, 앞으로도 미래차 산업발전을 위한 소통의 장(場)이 자주 마련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협의회 성과발표 행사에서는 기업 간 네트워크 강화, 기술개발 지원, 산업육성 등 올해 협의회 주요활동․성과가 소개됐다.

우선 협의회 회원사가 지난해 190개 기관에서 올해 말 260개로 대폭 증가하며 자율협력주행 분야 기업 간 상생협력, 표준 제정 등의 구심점으로 자리매김 했다.

협의회 회원사 간 주행데이터를 공동 수집․공유하고, 이를 기반으로 영상 데이터 표준화도 추진했다.

국내업체가 스마트인프라 제품 개발 시 인증비용을 절감하고 개발기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한․미 간 공동인증마크 사용 협약을 체결했다.

그 결과 협의회에 참여 중인 100여개 새싹기업이 130억원 규모의 신규투자를 유치하고, 일부 기업이 중국․유럽 등에 진출하는 등의 성과가 있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