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보안 업체 시큐어앱, 신종 사기 몸캠피싱 관련 보안프로그램 제공

  • 기사입력 2019.12.14 12:00
  • 기자명 박상우 기자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주로 검찰이나 경찰, 은행 등의 기관을 사칭해 입금을 유도하던 ‘피싱’ 방식이 기존 단순한 범죄수법을 탈피해 악성코드를 이용한 해킹을 동반하는 등 신종 수법들과 결합된 형태로 진화하며 많은 피해를 일으키고 있다.

피싱은 크게 보이스피싱과 스미싱, 파밍, 메모리 해킹, 몸캠피싱 등으로 구분한다. 모두 개인의 중요한 정보를 부정하게 얻는 공격 시도이며 이를 통해 금전을 갈취하는 사기 행위다.

최근에는 다양한 피싱 범죄 중에서도 특히 ‘몸캠피싱’이 젊은 성인 남성이나 청소년을 상대로 많은 피해를 입히고 있는데, 범죄의 수법과 패턴이 다양하고 교묘하여 100% 대처 방안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이다.

몸캠피씽은 채팅앱을 통해 이성인 척 접근하여 성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몸캠 촬영을 한 뒤 휴대폰 데이터 해킹을 통해 지인들에게 해당 영상을 유포하겠다고 협박하며 금품을 요구하는 형태라 영섹협박, 동영상유포협박, 영통사기, 랜덤채팅사기라고도 불린다.

우선 몸캠피씽에 당하게 되면 그 피해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지는 것은 시간문제다. 이에 금전적 피해와 유포로 인한 정신적 피해가 발생하기 이전에 경찰과 보안업체의 도움을 받아 적절한 대응을 통해 상황을 벗어나야 하며, 이미 어느 정도 피해를 당하고 있는 상황이라도 더 이상의 피해를 막고 유포된 영상들을 삭제하기 위한 대응을 해야 한다.

현재 동영상 유출 협박 등 유포 관련 범죄에 적극 나서 피해자들을 돕고 있는 모바일 보안 선두주자 시큐어앱(Secure App)에서는 모바일 악성 앱 분석, 모바일 진단 및 복구, 사이버범죄 수집 및 차단 등 포괄적인 모바일 보안 서비스를 펼치며 몸캠피씽 피해자들을 구제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이러한 사이버 범죄 유형은 가까운 이들에게 영상이 유포될 수 있다는 범죄 특성상 초기에 신속한 대응이 가장 중요하다. 이에 시큐어앱에서는 IT전문가로 구성된 전담팀을 구성해 24시간 긴급상담센터를 운영하여 어느 시간대에 피해가 발생해도 즉각 대응을 펼치며 범죄에 강력히 대응하고 있다.

시큐어앱 임한빈 대표는 “최근 기승을 부리고 있는 사이버 금융범죄의 피해자가 날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며 “대인관계나 사회생활에 지장이 생길 것을 염려해 신고를 꺼리는 특성까지 고려했을 때 실제 피해자는 집계된 결과보다 많을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임대표는 “만약 이러한 범죄에 당하고 있다면 혼자 전전긍긍하며 협박범에 대응하기보다는 전문적인 조력을 통해 범죄로부터 완전히 벗어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라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