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중국정부, 외산 PC 사용금지령. 3천만대 교체될 듯

  • 기사입력 2019.12.11 15:24
  • 기자명 이상원 기자
중국정부가 공공기관 및 정부기관에 대해 3년 이내에 외국산 컴퓨터 및 관련 장비를 국산으로 대체하도록 지시했다.

[M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중국정부가 공공기관 및 정부기관에 대해 3년 이내에 외국산 컴퓨터 및 관련 장비를 국산으로 대체하도록 지시했다고 지난 9일 영국 파이낸셜타임즈(FT)가 보도했다.

공공기관들이 PC를 교체하게 되면 필요한 장비는 3천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돼 외국계 PC업체들의 타격이 우려된다.

이 같은 조치는 미국정부가 중국 화웨이를 배제시킨 것에 대한 보복조치로 보여진다.

미국정부는 지난 해 화웨이를 정부 조달품목에서 배제시켰으며 최근에는 일본정부도 화웨이와 중국산 드론을 기밀유출 이유를 들어 정부 조달 품목에서 배제시켰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정부는 2020년 정부조달 품목의 30%를 국산화하도록 의무화하고, 2021년에 50%, 2022년에는 20%를 추가, 100%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수립했다.

중국은 전 세계 기업들의 생산거점이자 거대한 시장이다. 하지만 중국은 공공 부문과 민간부문간의 관계가 강해 언제든 규제에 나설 수가 있다.

파이낸셜타임즈에 따르면 중국정부가 특정 집단에 대해 국산제품으로 바꿀 것을 지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국 트럼프 정부는 미국 외에 자신의 동맹국들에 대해서도 중국제품의 사용을 자제하도록 요구하고 있고 중국측은 이에 대응하는 조치에 나서고 있다.

때문에 향후 상황 전개에 따라서 중국의 전 부문에서 자국산 외의 제품사용을 금지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글로벌 공급망은 복잡하게 얽혀 있어 중국산 장치가 미국산 칩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많다.

이번 중국정부의 외국제품의 사용 금지령이 미국브랜드의 하드웨어 이외의 영역에 이르는 지 여부는 확실치 않다.

중국시장은 미국의 테크업계에서 연간 1,500억 달러어치의 제품이 공급되고 있지만, 대부분은 민간시장이어서 중국정부의 방침이 정확하게 이행될 지는 미지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