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IT 보안업체 ‘시큐어앱’, 24시간 몸캠피씽 대응. 피해자 구제

  • 기사입력 2019.12.03 12:00
  • 기자명 최태인 기자

[M 오토데일리 최태인 기자] 인터넷을 비롯한 정보기술이 발전하면서 생겨난 사이버 범죄는 우리 사회에 큰 위협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총 범죄율이 줄어들고 있는 점을 감안했을 때, 사이버 범죄가 늘고 있는 것은 심각한 문제다.

사이버 범죄 중 특히 ‘피싱’이 가장 큰 폭으로 늘어났다. 사이버 금융범죄로 분류되는 ‘피싱’은 피해자를 낚아 부정 이득을 취하는 범죄로,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 몸캠피싱 등이 대표적이며 현재 많은 금융피해와 정신적 피해를 일으키고 있다.

그중에서도 몸캠피싱이 기승을 부리고 있는데, 이른바 영통사기, 동영상유포협박으로도 불리는 몸캠피씽은 몸캠을 통해 피해자의 음란영상을 확보한 뒤, 연락처 및 휴대전화의 데이터를 해킹하여 해당 영상을 피해자의 지인들이나 가족들에게 유포하겠다며 돈을 뜯는 형태의 사기·협박 범죄이다.

몸캠피씽의 공격자는 주로 익명이 보장되는 SNS나 랜덤채팅, 각종 채팅앱 등에서 피해자를 물색하는데, 대게 남성을 표적으로 삼으며 성적호기심을 유발하기 위해 여성인 척 접근한다. 이어 영상 통화나 화상 채팅 등을 유도해 촬영하고, 이를 빌미로 돈을 요구한다.

이러한 범죄에 당했다면, 협박범에 협조하거나 혼자 해결하려고 하기보다는 경찰에 신고하여 즉시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또, 영상유포를 차단할 수 있는 모바일 보안 기술 전문 업체를 찾아 기술적 지원을 받는 일도 필요하다.

현재 동영상 유포 관련 범죄에 적극 나서 피해자들을 돕고 있는 모바일 보안 선두주자 시큐어앱(Secure App)에서는 모바일 악성 앱 분석, 모바일 진단 및 복구, 사이버범죄 수집 및 차단 등 포괄적인 모바일 보안 서비스를 펼치며 피해자들을 구제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몸캠피싱은 가까운 이들에게 영상이 유포될 수 있다는 범죄 특성상 초기에 신속한 대응이 가장 중요하다. 이에 시큐어앱에서는 IT전문가로 구성된 전담팀을 구성하여 24시간 긴급상담센터를 운영하여 어느 시간대에 피해가 발생해도 즉각 대응을 펼치며 피싱범죄에 강력히 대응하고 있다.

시큐어앱 임한빈 대표는 “최근 기승을 부리고 있는 몸캠피씽 범죄의 피해자가 날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며, “대인관계나 사회생활에 지장이 생길 것을 염려해 신고를 꺼리는 특성까지 고려했을 때 실제 피해자는 집계된 결과보다 많을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임대표는 “만약 피싱 범죄에 당하고 있다면 혼자 전전긍긍하며 협박범에 대응하기보다는 전문적인 조력을 통해 범죄로부터 완전히 벗어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라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