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뜨는 프랜차이즈 카페창업 성공사례 만랩커피, “스페셜티 커피. 가격 경쟁력” 통해 성공 거둬“

  • 기사입력 2019.11.20 12:22
  • 기자명 이상원 기자
최근 급성장하는 대표적인 브랜드로 국내 스페셜티 커피의 열풍을 이끌고 있는 ‘만랩커피’를 들 수 있다.

[M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발간한 '커피전문점 현황 및 시장여건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커피전문점의 연간 폐업률이치킨집(10.0%)보다 높은 14.1%인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과 영업액 역시 감소해 카페창업 업계의 불황을 시사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아직까지 여성창업아이템이나 소자본창업 아이템으로 인기가 높아 지난 한 해 동안 커피프랜차이즈를 포함한 크고 작은 카페 1만3,547곳이 창업을 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커피창업 업계에서는 차별성을 바탕으로 고객의 발길을 이끌고자 하는 경쟁이 두드러지고 있으며, 크고 작은 까페창업 브랜드가 밀집한 핵심 상권에서 눈에 띄는 매출을 기록하는 요즘 뜨는 사업아이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급성장하는 대표적인 브랜드로 국내 스페셜티 커피의 열풍을 이끌고 있는 ‘만랩커피’를 들 수 있다.

만랩커피는 다수의 커피전문점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핫플레이스에서 높은 매출로 수익성과 경쟁력을 증명했으며, 스터디카페창업이나 디저트카페창업, 만화카페창업 이후 매출 부진 등의 이유로 업종변경창업 혹은 업종전환창업을 진행한 매장에서 기존 대비 약 4배 높은 일 매출을 기록해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 브랜드이자 유망 카페체인점으로 주목받고 있다.

아울러 높은 고객 만족도로 한국미디어리서치 주관 2018 기업 및 소비자 선호도 3개 영역에서 대상을 수상하고 국내를 넘어 커피 강대국인 호주로의 역진출까지 성공해 현재 5개의 호주 매장을 비롯해 10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불안정한 카페창업 시장에서 만랩커피가 눈에 띄는 성장세를 그릴 수 있는 데에는 차별화 된 높은 품질의 스페셜티 커피 맛과 탄탄한 시스템이라는 배경이 존재한다.

해당 브랜드는 상위 7%의 원두로 만든 스페셜티 커피를 기존 커머셜 커피와 비슷한 수준의 2~3천 원이라는 부담 없는 가격에 판매해 커피 마니아부터 직장인, 학생,주부까지 다양한 연령대 고객의 발길을 이끌고 있어 유망창업아이템을 찾는 은퇴창업이나 부부창업 등 초보 창업의 사업가들에게 성공창업아이템으로 추천 되고 있다.

만랩커피가 선보이는 스페셜티 커피란 미국 스페셜티 커피 협회(SCAA)의 원두 품질 채점에서 100점 만점 중 80점 이상을 획득한 원두로 만든 커피를 말한다.

까다로운 기준을 거쳐 선별된 만큼 우수한 맛과 향을 자랑하지만 생산량이 적고 수입 과정이 복잡해 기존에는 일반 소비자보다는 한정적인 커피 마니아들만 찾는 ‘비싼 커피’로 인식되고 있다.

만랩커피가 선보이는 스페셜티 커피란 미국 스페셜티 커피 협회(SCAA)의 원두 품질 채점에서 100점 만점 중 80점 이상을 획득한 원두로 만든 커피를 말한다.

그러나 만랩커피는 해외 농장에서 원두를 단일화된 경로로 직접 수입, 본사가 자체 운영하는 공장에서 선별 및 자체 로스팅을 통해 PM(생산관리), QC(품질관리)의 포장 후, 각 가맹점에 다이렉트로 배송하는 ‘FARM TO STORE’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어 상위 7%의 프리미엄 원두로 내린 고품질의 스페셜티 커피를 일반 커피와 비슷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나아가 가맹점에 최소한의 원가로 원두를 제공해 가격 경쟁력과 수익률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가맹주가 일반 커피숍창업브랜드와 비슷한 마진율과 수익률로 매장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한 장점 때문에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으로 주목 받고 있다.

이와 함께 체계적인 커피 교육과 고객 응대 서비스, 재고 관리, 매출관리, CS 등 성공적인 커피체인점 창업을 위한 노하우를 전수하는 ‘만랩아카데미’를 운영해 초보자라도 준 바리스타급의 커피전문가 및 사업가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개인커피숍창업비용과 카페창업 등 카페에 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오픈 컨설팅’을 진행하여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 창업 브랜드의 입지를 굳게 다지고 있다.

브랜드 관계자는 “아직도 소액이나 소규모의 소자본창업으로 카페 혹은 커피숍 창업을 목표하고 있는데 레드오션의 카페창업 분야는 창업비용이나 다양한 커피 프랜차이즈 순위의 브랜드보다 고객 만족을 높일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핵심이다. 만랩커피는“스페셜티 커피” 분야에서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갖추고 있으며, 특히 타 외식창업 대비 노동의 난이도가 낮아 주부창업아이템이나 여성창업아이템의 여자창업으로도 많은 사업가들의 진입이 많으며 가맹주가 치열한 카페 업계에서 안정적으로 자리잡고 만족스러운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상생 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카페 혹은 커피숍창업비용의 부담을 낮춰주는 1금융권 창업 대출부터 운영에 대한 노하우까지 아낌없이 지원하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인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