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현대차 살아남으려면 인력 최대 40% 감축해야...자문위, “안하면 공멸”

  • 기사입력 2019.10.07 13:37
  • 최종수정 2019.10.07 13:39
  • 기자명 박상우 기자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현대자동차가 인력의 40%를 감축하지 않으면 공멸한다는 경고장을 받았다.

7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사는 최근 울산공장에서 고용안정위원회 본회의를 열고 외부 자문위원회들로부터 미래 고용 문제와 관련한 제언을 들었다.

현대차 고용안정위 외부 자문위는 이문호 워크인조직혁신연구소장, 조형제 울산대 사회복지학 교수, 여상태 청년희망재단 사무총장,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등으로 구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자문위는 “전동화, 공유경제, 새로운 이동수단 등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변화로 조립 부문의 부가가치가 지속 감소할 것”이라며 “미래 자동차 산업 중심이 제조업에서 서비스업으로 이동하고 디지털화가 가속화되고 있어 자동차 제조업 인력도 최대 40% 축소가 불가피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노사가 함께 생산성을 향상하고 제조 경쟁력을 강화하는 하이로드 전략을 추진해야 한다”며 “4차 산업혁명에 제대로 대비하지 못하면 노사가 공멸한다는 인식을 함께하고 공동 운명체로서 협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이고 유연한 인력 운영 원칙을 확립해 고용안정과 경쟁력 향상을 실현해야 한다”고 충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자문위는 친환경차 도입에 따라 새로 적용하는 부품은 부품업체들과 개방적 협력관계를 통해 조달하고 노사가 함께 국내공장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협약을 맺을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현대차는 오는 2025년까지 국내에서 생산되는 차량 중 4분의 1인 45만대를 친환경차로 대체할 계획이며 이에 따른 인력 감축도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현대차는 지난 3월 초 노사위원회에서 '퇴직자 대체 채용' 중단계획을 밝혔다. 친환경차로 대체되면 2025년까지 현재 생산직 일자리 중 7천 개가 사라진다며 지금부터 자연감소를 통해 유휴인력 문제에 대처해 나간다는 것이다.

현대차는 2025년까지 정년퇴직 예정 직원이 1만7천 명 정도로, 이를 대체할 신규인력을 확보하면서 7천명 가량을 줄인다는 계획이다.

현대차 직원 수는 2018년을 정점으로 해마다 1천여명 가량씩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현대차가 자문위의 제언을 받아들일 경우 감축인원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노조가 이를 그대로 수용할지 의문이어서 이를 두고 노사가 대립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