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몸캠피씽 피해자 카페 ‘몸피카(몸캠피씽카페)’ 몸캠피싱 예방을 위해 다양한 정보들을 공유해

  • 기사입력 2019.09.30 17:00
  • 기자명 박상우 기자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정보기술은 컴퓨터기술과 통신기술이 결합된 기술을 지칭하는데, 정보기술은 혁신적인 발전을 거듭했다. 이를 통해 업무나 학업의 효율이 극대화됐으며 우리의 삶은 더욱 윤택하게 변모했다. 특히 스마트폰은 우리 삶의 질을 더욱 더 높여줬다.

이러한 반면에 인터넷의 의존도와 사용자 수가 늘어나면서 개인정보들을 노리는 신종 사이버 범죄들이 다수 생겨났다. 사이버범죄 유형들 중에서 몸캠피씽이 가장 빠른 속도로 마수를 뻗치고 있다. 피해건수와 피해금액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신고를 꺼리는 피해자가 많아 실제 피해는 알려진 바에 비해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몸캠피씽이 사회적인 문제로 떠오르기 시작하자 피해자들을 비롯해 보안업계 종사자들이 모여 몸캠피씽의 심각성 및 예방법 등을 공유하고 있다. 네이버 카페 ‘몸캠피씽 대처방안 카페(이하 몸피카)’라는 곳으로 수천 명에 달하는 규모로 운영되고 있다.

몸피카 관계자는 “대부분의 몸캠피싱 범죄자들은 여성 사진을 도용하고 조작된 영상들을 이용해 남성 피해자에게 접근한 뒤 음란행위를 하자고 유혹해 화상채팅을 제의한다”라며 “음란행위를 유도하는 한편 악성코드가 담긴 APK파일을 설치하도록 유도한다”고 전했다.

또, “범죄자들은 중국내를 근거지로 삼고 활동할 뿐만 아니라 대포폰과 대포통장을 사용하는 치밀함까지 보이고 있어 검거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상황이며, 이로 인해 본인이 주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라며 “협박범들은 초기에 협박한 금액만 입금할 시 동영상 및 연락처들을 모두 삭제한다고 이야기를 하는데, 추가적인 금품요구가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요구에 응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일부 조직들은 ‘돈을 보내지 않으면 동영상을 유포해 버리더라’는 소문을 내기 위해 대부분 유포로 이어지게 된다”고 조언했다.

이어 “원활한 대응을 위해서는 APK파일을 분석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에 파일을 삭제하지 않고 보관한 뒤 전문가를 찾아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다”라며 “모르는 사람이 첨부한 apk파일은 섣부르게 열어보지 않아야 몸캠피싱을 예방할 수 있다”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