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법인기업 ㈜라바웨이브, 몸캠피씽 및 피싱 범죄에 24시간 유포차단솔루션 제공

  • 기사입력 2019.09.22 17:51
  • 기자명 박상우 기자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세계에서 가장 빠른 5G를 내놓는 등 명실상부 IT강국임을 증명하고 있다. 우리는 이 때문에 가장 빠른 속도로 여러 정보에 접속하고 얻을 수 있으며, 웹이나 앱 환경에서 무리없이 원하는 것을 얻고 공유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발전과 더불어 사이버 범죄의 피해건수 또한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데, 금품 갈취 또는 부정적인 이득을 위한 목적으로 데이터 해킹과 관련된 범죄들이 대부분이다.

몸캠피싱과 같은 피싱 범죄를 예로 들 수 있다. 이들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후 급속도로 발전한 범죄로, 최근 들어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다. 몸캠사기 및 몸캠협박이라고도 불리는 몸캠피씽이란 피해자의 몸캠 동영상이 불특정 다수에게 전해져 빠르게 확산될 수 있는 범죄이므로 빠르게 대응하지 않으면 상당한 곤경에 처할 수 있다.

몸캠피싱은 협박범은 이성인 척 접근해 몸캠영상을 촬영하고 피해자의 휴대폰에 악성코드를 설치해 연락처를 탈취한다. 그 뒤에는 금품을 요구하는 협박과 함께 피해자의 지인들에게 무차별적으로 유포한다. 개별적으로, 단체로도 유포되기 때문에 정서적인 문제도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몸캠피씽에 당했다면 가능한 한 신속히 동영상 유포 자체를 방지해야 한다.

몸캠피싱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IT보안회사에 도움을 요청하여 유포된 영상을 회수하고 모든 유포 경로를 차단해 더 이상의 유포가 이루어질 수 없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협박을 받았을 때 바로 보안회사에 연락해 조치를 취하는 게 중요하며, 실시간 모니터링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

보통 몸캠피싱은 카카오톡, 문자메세지 등을 통해 피해자의 동영상이 유포되는 경향을 보인다. 이에 라바웨이브에서는 기술적 대응을 통해 유포대상을 강제로 변경하거나, 매개수단을 모조리 차단하고 있다. 또한 라바웨이브만의 LAVAR CS기술로 유포가 불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이어 업체에서는 동영상이 퍼질 수 있는 루트를 빠르게 분석해 차단하며, 여러 가지 변수에 발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하고 있다. 피해자의 휴대폰이 안드로이드인지 아이폰인지, 혹은 휴대폰 외 SNS나 웹사이트, P2P 등을 통해 유포되고 있는지 모두 확인하고 있으며, 유포되는 중이라 해도 영상을 확보해 삭제하고 있다.

온라인에서 동영상이 퍼지고 있다고 해도 바로 대처하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하지만 늦으면 늦을수록 유포되는 속도도 빨라지고, 유튜브나 각종 P2P, SNS 등을 통해 다 퍼지기 때문에 그만큼 제거하고 일상으로 복귀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밖에 없다. 때문에 현재 동영상 유포 협박을 받고 있다면 여기서 더 늦어지지 않게 바로 대응을 요청하는 게 중요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