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현대모비스, 울산에 두번째 친환경차 핵심부품 공장 설립...2021년부터 양산

첫번째 공장은 지난 2013년 충북 충주에 마련

  • 기사입력 2019.08.28 11:35
  • 기자명 박상우 기자
울산공장 조감도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현대모비스가 충북 충주에 이어 울산에 두번째 친환경차 핵심부품 전용 생산공장을 착공했다.

현대모비스는 28일, 울산 이화산업단지에서 '친환경차 핵심부품 울산공장 기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행사에는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홍남기 경제부총리,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송철호 울산시장, 박정국 현대모비스 사장 등 200여명의 정·관계 및 회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울산공장은 총 부지 15만㎡(4.6만평) 규모로, 오는 2021년부터 연간 10만대에 해당하는 전기차 핵심부품을 양산하게 된다. 또한, 현대모비스는 친환경차 부품 공장에 약 3,0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지금까지는 충주공장에서 생산한 핵심부품을 친환경차 주요 생산기지인 현대차 울산공장으로 운송하는 방식이었다. 

신공장이 들어서는 울산 이화산업단지는 완성차 공장과의 거리가 15km에 불과해, 앞으로 공급망 운영시스템 효율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모비스는 대내외 불투명한 경영환경 속에서도 자율주행·전동화로 대표되는 미래차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대단위 시설투자를 지속적으로 집행하고 있다.

지난 2013년 친환경부품을 생산하는 충주1공장 준공을 시작으로 2017년에는 서산주행시험장을 완공한데 이어 지난해에는 수소사회 비전을 제시하며 충주2공장 신축에 돌입한 바 있다. 

그리고 이번에 전기차 핵심부품 생산 확대를 위해 울산에도 친환경차 핵심부품 공장을 착공하면서 미래차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체질 변화를 도모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울산 신공장 구축을 계기로 전동화사업에 한층 탄력을 받게 됐다. 독자적인 연구개발과 생산기술에 집중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함으로써 앞으로 친환경차 성능과 품질 향상에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이를 바탕으로 중장기적으로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로 수출을 추진해나갈 예정이다.

현재 친환경차 시장은 급격한 성장세다. 시장조사기관 IHS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친환경(하이브리드·플러그인·전기차·연료전지) 차량 신차 댓수는 597만대에서, 오는 2025년에는 3.5배 가까이 급증한 2천만대 수준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이중 순수 전기차는 절반에 가까운 점유율을 차지하는 등 가장 큰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전동화 핵심부품을 비롯한 미래차 분야에 대한 집중 투자는 현대모비스가 올해 초 공개한 중장기 성장 전략의 일환이다. 현대모비스는 미래차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해 향후 3년간 총 4조원 규모의 투자를 실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러한 투자를 바탕으로 현대모비스는 전동화사업 부문에 연구개발 역량을 집중하며 눈에 띄는 실적을 거두고 있다. 지난 2017년 처음으로 전동화부품 매출이 1조원을 돌파한데 이어, 지난해에는 2배 가까이 늘어난 1.8조원을 기록했다. 올해 상반기 매출만 1.2조원을 달성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현대모비스는 각 본부 단위로 흩어져 있던 인력을 한데 모아 전동화사업부를 신설한 바 있다. 일부 지원부서를 제외하면 대부분 연구개발, 생산기술, 품질 전문인력으로 구성된 친환경 사업을 추진하는 전략 조직이다.  

현대모비스는 전동화시장 성장에 따라 현대차그룹에서 친환경차 핵심부품을 전담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사업전략과 연구개발을 담당하는 컨트롤타워 격인 본사와 연구소를 중심으로, 앞으로 울산 신공장은 충주공장과 더불어 친환경차 핵심부품 전진기지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