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최근 뜨는 ‘모유유산균’, 온 가족 섭취하는 프로바이오틱스 선택 시 주의점은?

  • 기사입력 2019.08.01 14:00
  • 기자명 박상우 기자
여름에 접어들면서 장 건강에 좋은 유산균 제품에 대한 국민들의 전반적인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프롤린유산균과 모유유산균이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내리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M 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여름에 접어들면서 장 건강에 좋은 유산균 제품에 대한 국민들의 전반적인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프롤린유산균과 모유유산균이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내리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그중 모유유산균은 산모의 모유에서 추출된 유산균으로 우유, 요거트, 요구르트와 함께 섭취하거나 식이섬유가 풍부한 샐러드에 뿌려 먹으면 파괴되는 유산균 양을 줄여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 이로 인해 어린 아이부터 청소년, 성인, 어르신들까지 다양한 연령대가 섭취할 수 있는 온가족용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흔히 성인유산균으로 추천되는 제품은 ‘방탄 유산균’이라 불리는 프롤린 유산균이나 체내 축적된 독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 클렌즈 유산균 등이 있다. 그러나 장 기능과 소화력이 약한 유아나 청소년 자녀, 어르신이 있는 가정에서는 가족이 다함께 섭취해도 부담이 없는 유산균 제품을 찾기 위해 간편한 복용법 또는 먹는 방법이 여러가지이거나 믿을 수 있는 성분의 유산균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다.

최근 대두되고 있는 모유유산균은 모유 속에 유익한 영양분과 미생물이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개발된 유산균으로, 보다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모유유산균을 꾸준히 섭취하면 유해균을 억제시켜 변비 해소에 좋은 장 환경을 조성해줄 뿐만 아니라 산모의 모유수유 중 통증 완화 및 태아들에게 나타나는 아토피 등의 알레르기성 질환 발병률을 낮춰줘 임산부를 위한 유산균으로도 추천된다.

태아와 어린아이를 비롯해 임산부와 일반 성인, 노년층 모두가 두루 섭취하기에 적합한 패밀리 유산균으로 알려진 만큼 모유유산균 선택 기준과 효과를 높이는 방법 또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맞춤형 유산균 전문 브랜드 락티브 관계자는 “모유유산균 제품을 고를 때는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가 결합된 제품인지 살펴보는 것이 좋으며 미지근한 음료, 우유, 요거트 등과 함께 먹으면 장내 증식을 돕고 모유 유산균의 활동성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가족용 유산균을 찾을 때는 신바이오틱스, 코팅, 화학부형제와 첨가물 여부, 보장균수 등을 꼼꼼히 살펴봐야 하는데, 특히 임산부와 수유부의 경우 유산균 영양제 섭취에 있어 합성향료, 이산화규소 등의 합성 첨가물 함유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