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면역력 강화에 도움 ‘프로폴리스’ 영양제, 꽃가루 알레르기 겪는다면 피해야

  • 기사입력 2019.07.19 09:00
  • 기자명 차진재 기자
사진제공 = 클립아트코리아

[M오토데일리 차진재 기자] 최근 멀티 비타민을 비롯해 치약, 화장품 등 다양한 제품에 프로폴리스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것을 종종 보게 된다. 프로폴리스액은 물론, 프로폴리스 액상캡슐, 프로폴리스 스프레이 등 다양한 제품이 시중에 선보이며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천연 항생물질인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꽃가루와 식물의 각종 성분에 침과 효소 등을 배합해 만들어낸 물질이다. 꿀벌은 벌집에 흠이 생길 경우 프로폴리스를 발라 바이러스나 병균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며, 적의 침입을 막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프로폴리스에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으로, 플라보노이드는 인체 내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준다. 천연 항생제로 불릴 정도로 항염 및 항암작용에 뛰어난 효능을 보이며,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어 면역 영양제 등 건강기능식품으로 인기가 높다.

세균 및 바이러스가 증식하는 것을 억제하는 항균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구취가 심한 경우, 혹은 구내염으로 고생하는 경우에도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프로폴리스는 원액으로 섭취하는 방법이 가장 대표적이지만, 특유의 향과 맛이 다소 강하기 때문에 불편을 느낄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프로폴리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호주나 뉴질랜드 등 다양한 국가의 프로폴리스 캡슐, 리퀴드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을 약국에서 만나볼 수 있게 되었다.

종합 비타민 스페쉬 관계자는 프로폴리스는 꽃가루가 함유된 성분이기 때문에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남자와 여자 모두 섭취가 가능하지만, 임산부나 수유 중인 여성이라면 섭취에 유의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병원에서 전문의와의 상담 후 섭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