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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구없는 노사대립' 르노삼성 부산공장 문 닫는 방법 밖에 없나?

  • 기사입력 2019.02.28 11:32
  • 기자명 이상원 기자
르노삼성노사가 지난해 마무리했어야 할 2018 임금및 단체협상을 2019년 2월까지도 마무리짓지 못하고 대립하고 있다.

[M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르노삼성자동차 노조가 회사 측 과의 협상조차 거부하고 27일과 28일 부분 파업에 들어가자 르노삼성차 협력업체들과 부산상공회의소가 자제를 호소하고 나섰다.

르노삼성차 협력업체 모임인 ‘르노삼성자동차수탁기업협의회’와 ‘부산상공회의소는 지난 27일 저녁 르노삼성차 임. 단협의 조속한 타결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 단체는 진전없는 협상과 총 152시간에 달하는 파업으로 협력업체들과 부산·경남 지역 경제가 큰 위협에 봉착했다며 조속한 타결을 호소했다.

협력업체들은 본격적인 파업이 시작된 지난해 12월 이후 예상치 못 한 휴업과 단축근무가 지속되면서 인력 이탈과 함께 지금까지 1,100억 원에 달하는 손실을 봤다면서 많은 중소 및 영세 협력회사들은 자금난 심화로 존폐의 기로에 몰려있고 구조조정으로 인해 수많은 근로자들이 실직의 아픔을 겪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 협력업체 대표는 “르노삼성차가 한번 파업을 할 때마다 우리 회사는 5천만 원씩 직접적인 손실이 입는다”며, “만약 3월 8일까지 임.단협 결론이 나지 않아 향후 신차 물량 확보가 불투명해 지면 회사 경영에 상당한 차질이 발생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부산시민단체 박인호 대표는 “르노삼성 협력업체 중 부산·경남 지역에 위치한 90곳이 1조2천억원 이상의 매출로 전체 협력업체 매출의 55%를 차지하고 있고, 1만2,000명 이상의 지역 인재들의 고용을 책임지고 있다”면서 조속한 부산공장 정상화를 촉구했다.

르노삼성차의 1차 협력업체는 전국 260곳으로 이중 대기업과 중견기업을 제외한 중소 협력업체의 종업원 수는 약 6만4천명에 달한다.

한편, 르노삼성 노조는 도미닉 시뇨라 대표가 제안한 28일 17차 임.단협 본 협상을 거부하고 28일까지 주·야간 4시간씩 부분파업에 들어갔다.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해 10월부터 지금까지 총 42차례 160시간 부분파업을 벌여 생산 차질 9,000여대와 1,600억 원 가량 손실이 발생했다.

이로 인해 부산공장은 가동률이 98%에서 지난달에는 75%까지 떨어졌다.

르노삼성은 2018년 임. 단협을 지금까지 타결하지 못하고 있으며 만약 3월 중 타결이 된다 하더라도 6월부터는 또 다시 2019년 임금협상에 들어가야 하는 등 심각한 경영손실이 우려되고 있다.

르노삼성 도미닉 시뇨라사장은 노조 측에 로그 후속 물량 확보를 위해서는 3월 8일까지는 2018년 임.단협을 마무리해야 한다면서 만약 더 늦어지게 되면 물량 확보에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경고했다.

만약 부산공장의 로그 후속물량 유치가 어렵게 되면 불발돼 2,300명의 근로자 가운데 3분의 1인 800여명 가량의 감원이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앞서 지난 22일 부산공장을 찾은 로스 모저스 르노그룹 부회장도 글로벌 물량 배정을 받으려면 늦어도 2주 이내에 임.단협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르노삼성 노조는 2018년 임금협상에서 기본급 10만667원 인상과 함께 특별격려금 300만원, 누적 판매량 300만대 달성에 따라 기본급의 250%에 해당하는 축하금 지급 등을 요구하고 있으며 사측은 기본급 동결과 1,400만원의 보상금 지급으로 맞서고 있어 간격을 좁히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회사측이 물러설 수 없는 이유는 노조측 주장대로 모두 수용하게 되면 르노닛산그룹의 글로벌 생산효율성 순위에서 밀려 로그 후속물량 배정을 못받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으로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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