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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SKT와 5G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 실증사업 추진

도로, 버스, 택시 등에 5G 인프라 구축
올 6월부터 상암DMC 일대에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조성

  • 기사입력 2019.01.17 14:52
  • 최종수정 2019.01.17 14:54
  • 기자명 박상우 기자
5G 교통안전 서비스 예시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서울특별시가 SK텔레콤과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실증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5G를 최초로 접목한 ‘C-ITS’ 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SK텔레콤은 버스전용차선, 자동차전용도로 등 서울시내 주요 도로에 5G인프라를 설치한다.

5G 단일 사업으로는 최대인 차량용 5G 단말 2천여대를 버스, 택시, 교통신호제어기 등에 공급하고 5G V2X 기지국과 단말기는 삼성전자와 공동으로 개발해 공급할 예정이다.

5G버스·택시는 정류장·신호등 등과 수시로 대화하며, 데이터를 수집한다. 서울시와 SKT는 데이터를 실시간 분석해 위험 상황을 파악 후 5G 차량에 경고를 전달한다. T맵을 통해 일반 차량에도 교통 정보를 전달해 교통 사고를 줄인다.

LTE보다 10배 빠른 5G 빠른 응답 속도로 전 과정이 0.01초 내로 이뤄져, 운전자들이 보다 신속히 대응할 수 있다. 시속 100km/h 자동차가 5G로 위험을 감지할 때까지 이동 거리는 28cm에 불과하다. LTE의 경우 10배인 2.8m를 지나서야 위험을 전달 받는다.

아울러 5G 기반 미래형 교통 체계가 구축되면 30여가지 새로운 안전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예를 들어, 5G는 도로에 설치된 검지기를 통해 무단 횡단하는 보행자를 주변 차량에 경고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해준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2017년 무단횡단 교통사고는 9,590건으로 전체 보행자 사고의 가장 큰 원인이었다.

5G검지기는 야간 · 악천후에도 무단횡단자를 인식할 수 있어 사고 예방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또 응급 차량 접근을 앞서가는 차량에 알려줘 길 터주기를 유도할 수 있고 버스 승강장이 혼잡할 경우, 진입 버스가 서행할 수 있도록 미리 알려주기도 한다.

여기에 2차 사고도 방지해 준다. 급커브로 앞이 안 보이는 지점에서의 사고를 뒤따라오는 차에 미리 알려주어 다중 추돌 상황을 방지하며, 장마철 폭우로 인한 도로 파손(포트홀) 정보도 자동 감지해 해당 도로에 진입하는 운전자에게 정보를 미리 제공하기도 한다.

아울러 서울시와 SKT는 서울 마포구 상암DMC 일대에 자율주행차량을 시범 운행할 수 있는 대규모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를 올해 상반기에 조성한다. 테스트베드에는 자율주행차와 일반 차량이 함께 달리게 된다.

DMC지하철역 – 주요 건물을 오가는 SKT 자율주행 차량은 이르면 6월부터 운행 예정이다. 시민들이 자율주행차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생긴다.

사업기간은 2020년 말까지며 사업비는 약 254억원이 투입된다. 대상은 경부고속도로, 강남대로, 경인마포로, 통일로 등 간선급행버스(BRT) 노선 및 도시고속도로 121.4km 구간이다.

 SK텔레콤이 제작한 5G 자율주행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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