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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노조, 해고자 119명 전원 복직 합의...내년 상반기까지 단계적 채용

  • 기사입력 2018.09.14 10:20
  • 최종수정 2018.09.14 17:00
  • 기자명 박상우 기자

(좌부터) 김득중 쌍용차지부장, 최종식 쌍용자동차 사장, 홍봉석 쌍용자동차 노조위원장,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좌부터) 김득중 쌍용차지부장, 최종식 쌍용자동차 사장, 홍봉석 쌍용자동차 노조위원장,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쌍용자동차가 2009년 대규모 구조조정으로 해고된 해고자 119명을 전원 복직시킨다.

14일 쌍용차 노·노·사·정(쌍용차 노조와 금속노조 쌍용차지부, 쌍용차, 대통령 직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는 서울 종로구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합의내용을 발표했다.

합의문에 따르면 쌍용차는 복직 대상 해고자를 2018년 말까지 60% 채용하고 나머지 해고자를 2019년 상반기까지 단계적으로 채용한다.

또 2019년 상반기 대상자 중 부서배치를 받지 못한 복직대상자에 대해 2019년 7월 1일부터 2019년 말까지 6개월간 무급휴직으로 전환 후 2019년 말까지 부서배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무급휴직자에 대한 처우 등 제반 사항은 기 시행한 사례에 따르기로 했다.

경제사회노동위원회는 무급휴직자를 대상으로 교육 훈련 등을 실시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금속노조쌍용차지부는 본 합의와 동시에 회사를 직접 상대방으로 한 2009년 인력 구조조정과 관련된 일체의 집회나 농성을 중단하고 이와 관련된 일체의 시설물과 현수막을 자진 철거한다.

또 회사가 이번 합의를 위반하지 않는 한 회사를 직접 상대방으로 한 2009년 인력 구조조정과 관련한 민형사상 이의를 제기하지 않기로 했다.

이로써 해고자 119명은 약 9년 만에 쌍용차로 복귀하게 됐다.

쌍용차 해고 사태는 지난 2008년 기업회생절차를 밟게 된 쌍용차는 2009년 4월 2,646명에 달하는 구조조정을 결정했다.

그 해 희망 퇴직과 무급 휴직, 영업직 전환 등을 통해 총 2481명이 생산 현장을 떠났으며, 165명이 정리해고됐다.

정리해고 인원 중 153명은 지난 2012년 해고무효 확인 소송을 제기했고 대법원까지 가는 기나긴 법정공방 끝에 2014년 패소했다.

소송결과에 불복한 해고자들은 투쟁을 진행했고 그 과정에서 30여명의 해고자가 목숨을 잃었다.

그 사이 쌍용차는 2013년 무급휴직자 454명 전원 복직에 이어 지난 2015년 노.노.사 3자 합의에 따라 2016년 2월 40명, 2017년 4월 62명, 2018년 3월 26명 등 3차례에 걸쳐 희망퇴직자와 해고자 등에 대해 단계적으로 복직을 시행했다.

그러나 최근 경영호전 지연 등에 따른 쌍용차의 채용 여력 부족으로 복직이 장기화되면서 해고자 복직문제가 또 다시 수면 위로 올라온 것이다.

사회적 대화기구인 대통령 직속 경제사회노동 위원회가 남아있는 문제 해결을 위해 협의체에 참여했다.

지난 13일 쌍용차와 쌍용차 노동조합, 전국금속노동조합 쌍용자동차지부, 대통령 직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로 구성된 노·노·사·정 4자 협의체 대표가 쌍용차 해고 사태 관련 희생자를 기리고자 마련된 서울 중구 대한문 앞 분향소를 찾아 조문한 후 해고자 복직 문제를 놓고 협의 끝에 합의안을 도출한 것이다.

쌍용자동차 최종식 대표이사는 “늦은 감이 있지만 노·노·사·정이 참여하는 사회적 대화를 통해 지난 10년 간의 해고자 복직문제를 종결하게 된 것은 매우 뜻 깊은 일”이라며 “이처럼 쌍용자동차가 아직 남아있는 문제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만큼 이러한 노력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국가적인 차원의 지원과 사회적 관심을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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