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BMW 화재, 이낙연 총리 납득할 만한 조치 지시...마땅한 대책있나?

  • 기사입력 2018.08.07 16:56
  • 최종수정 2018.08.09 11:36
  • 기자명 박상우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7일 국토교통부에 대처방식을 재검토해서 국민이 납득할 만한 사후조치를 취할 것을 지시했다.

[M 오토데일리 박상우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7일 “BMW의 화재가 잇따르고 있다면서 국토교통부는 대처방식을 재검토해서 국민이 납득할 만한 사후조치를 취할 것을 지시했다.

BMW코리아의 자발적 리콜과 국토부의 운행자제 권고 같은 기존의 대처가 미온적이고 느슨하지 않았느냐는 비판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특히 "지난 6일 BMW측의 뒤늦은 사과와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결함이 화재원인이라는 거듭된 발표가 국민의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다"면서 "BMW 문제가 이런 식으로 매듭지어질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법령의 제약이 있더라도 행정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은 다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총리의 이 같은 발언 지금까지 BMW와 국토교통부가 내놓은 대책으로는 진화가 불가능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BMW가 실시중인 대책은 2011년 3월부터 2016년 11월까지 생산된 BMW 디젤 42개 차종 총 10만6,317대에 대한 긴급 안전진단 후 해당 차량에 대한 부품 교체작업이다.

화재 원인으로 지목된 ‘EGR(배기가스 재순환 장치)’ 쿨러와 EGR 파이프를 교체해 주는 작업인데, 사전 작업인 내시경을 통한 침전물 확인 작업과 해당 부품 확보가 만만찮다는 것이다.

해당 부품 교체 여부 판단을 위해서는 워크베이에 차량을 올려놓은 뒤 EGR 밸브를 열고 내시경을 넣어 내부 상태를 확인해야 하는데 이를 정밀하게 확인하는 것은 베테랑 정비사도 쉽지 않은 작업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BMW코리아가 보유중인 워크베이 수는 전국적으로 61개 서비스센터 750여개로, 300여명의 정비사들이 투입돼도 수 개월은 걸린다는 계산이 나온다.

또, 안전 진단 결과 문제가 발견된 차량은 쿨러와 파이프를 교체해 주는 작업이 이어져야 하지만 아직 해당 부품이 턱없이 모자라 즉시 대응이 어려운 상황이다.

그렇다고 해당 차량을 그대로 방치해 둘 수도 없는 노릇이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긴급 브리핑에서 긴급 안전진단을 받은 BMW 차량의 8.5%가 문제 차량으로 분류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실제로 현재까지의 안전점검 결과 10만여 대의 차량 중 9,000대 가량에서 화재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들 차량은 주행 중 화재가 발생할 개연성이 높은 차량들이다. 아직까지는 인명피해로 연결되지 않았지만 만약 터널 등 밀폐공간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예상치 못한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다.

근본적인 대응방법은 리콜 해당 차량 전부 안전 조치가 취해질 때까지 운행을 중단시키는 것이지만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하다.

이 같은 이유 때문에 국토부나 BMW 모두 국민이 납득할 만한 대응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해당 차량 소유주들은 안전 조치가 취해질 때까지 최대한 운행을 자제하고 BMW는 독일 본사차원의 근본적인 대응책을 하루 빨리 내놔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