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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미래 모빌리티 중장기 청사진 제시...2025년 매출 44조원 목표

  • 기사입력 2018.04.26 16:02
  • 최종수정 2018.04.27 08:32
  • 기자명 박상우 기자
현대모비스가 미래 모빌리티 사업 중장기 청사진을 제시했다.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현대모비스가 미래 자동차산업 패러다임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중장기 미래성장 청사진을 제시했다.

26일 현대모비스가 공개한 이번 중장기 비전의 핵심은 현대모비스가 앞으로 전략적인 선택과 집중을 통해 핵심부품과 시스템 통합 역량을 바탕으로 미래 신기술 전문업체로 도약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기존의 전통적인 자동차 부품업체에서 벗어나 자율주행 플랫폼 및 커넥티비티 시스템 등 미래 신기술 전문사로 변신해 글로벌 자동차 부품사업을 선점해 나가겠다는 취지다.

중장기 비전의 중심이 될 미래차사업은 자율주행 분야의 센서, 제어/판단로직, ECU 컨트롤러 및 커넥티비티 분야의 차세대 디스플레이, 요소기술 등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핵심기술을 융합해 자율주행 플랫폼과 커넥티비티 시스템을 완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자율주행차에 장착되는 레이더, 카메라, 라이더에 이르는 모든 센서에 대한 자체 기술을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확보해 양산 적용하기로 했다.

이미 확보하고 있는 원격 전자동 주차, 자동 제동, 차선이탈방지 등 다양한 ADAS 기술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해 공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레벨4 이상의 자율주행 수행을 위해서는 카메라 8개, 레이더 10개, 라이다 1개 이상의 융합이 필요한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증강현실을 활용한 차세대 HUD 등 미래형 디스플레이 개발에도 박차를 가한다. 이러한 멀티미디어·디스플레이 기술에 통신/데이터/편의/보안 기술을 융합한 고부가가치 커넥티비티 솔루션 개발에도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무엇보다 전문사와의 협업과 공동개발을 통해 S/W와 요소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미래차 사업의 핵심이다. 이를 통해 기존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제동/조향/안전/제어 부문의 H/W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에 센싱 및 판단 제어로직 기술을 접목시켜 자율주행 플랫폼을 국내외 완성차 메이커에 제안함으로써 매출 확대를 견인한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관련 시장의 확대도 매출 확대에 긍정적인 요인이다. 글로벌 조사기관인 IHS에 따르면 자율주행차의 글로벌 판매량은 2025년 23만대, 2035년에는 118만대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현재 판매되고 있는 제한적인 자율주행 차량의 판매를 제외한 완전 자율주행차의 판매량만을 감안한 수치다.

현대모비스 자율주행차 M.BILLY.

완전 자율주행으로 가는 과도기에서 앞으로 최소 10년은 자율주행 레벨 1~2에 해당하는 ADAS 시장도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글로벌 리서치기관인 Strategy Analytics는 전 세계 ADAS 시장 규모가 2016년 160억 달러에서 2021년에는 370억 달러까지 연평균 18%씩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ADAS 시장 내에서도 특히 차량용 센서 시장은 선진국 안전 규제 강화와 자동차 업체들의 상용화 경쟁으로 2021년까지 연평균 23%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글로벌 컨설팅업체인 PWC에 따르면 지난해 누적차량 기준 9,200만대 수준이었던 자율주행·커넥티드카 시장은 2025년 5억4천만대(자율주행 7,300만대, 커넥티드카 4억7천만대) 규모까지 대폭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자율주행 관련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핵심 장치 제어하는 사업 비중이 빠르게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미래 기술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한 현대모비스의 협상력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모비스는 이렇게 확보한 독자 사업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완성차 메이커로의 매출과 신규 수익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현대·기아차에 대한 사업 의존도를 줄여, 독자적인 미래 지속 성장의 가능성을 확보한다는 차원이다.

현대모비스는 글로벌 완성차 메이커 대상으로 2015년 5억 달러의 수주 규모를 달성했지만 지난해에는 60억 달러를 기록하며 2년 만에 외부 수주 물량을 12배나 끌어 올렸다.

이러한 추세를 계속 이어가 2022년에는 약 1.7배 성장시켜 해외 수주 100억 달러를 조기에 돌파한다는 계획이다. 이후로도 부품사업 전체 매출의 40% 이상을 글로벌 수주를 통해 달성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현대모비스의 해외 수주는 앞으로도 큰 폭의 성장이 기대되는 부문이다. GM/FCA(미국), PSA(유럽), MMC/MAZDA/SUBARU(일본), 동풍PSA/FAW(중국) 등 기존 글로벌 공급 업체에 업그레이드된 제품을 추가로 대량 수주하는 한편, 장안MAZDA/지리VOLVO(중국)등 새로운 완성차 메이커와도 신규로 공급 계약을 확대한 결과다.

앞으로도 글로벌 선진시장과 신흥시장을 아우르는 해외 공급처를 다변화하고, 전 세계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각 국의 안전 규제에 따라 고부가가치 첨단 ADAS 제품의 공급 기회가 더욱 많아질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현대모비스의 해외 수주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현대모비스는 미래 핵심기술에 대한 독자적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현지 공장을 적극 활용해 공급 제품 다변화와 글로벌 시장 확대를 동시에 도모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CES(국제전자제품박람회)와 글로벌 고객사 방문전시회 등을 통해 첨단 ADAS와 자율주행차 관련 미래차 핵심 기술들을 적극 선보여, 글로벌 자동차 산업을 선도하는 미래 기술력을 갖춘 회사로서의 브랜드 강화를 위한 노력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전략이다.

현대모비스는 독자적인 기술 확보 전략과 병행해, 신속한 사업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략적 M&A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그룹의 최상위 지배회사로서 미래 신기술과 신사업 확대를 앞당길 수 있는 주도적인 투자 결정을 통해, 그룹의 미래전략을 선도한다는 역할의 일환이다.

이에 따라 현대모비스는 혁신적인 기술 및 아이디어의 글로벌 스타트업 발굴에서부터 글로벌 전문 업체들과의 전략적 제휴는 물론 대규모 인수합병에도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일환으로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스타트업부터 글로벌 기술 전문업체, 부품업체에 이르는 경쟁력 있는 업체를 발굴해 검증하기 위한 해외 사무소와 오픈 이노베이션 전담 조직을 구축한 바 있다.

현대모비스 HMI 가상도.

현대모비스는 현재 이 조직을 중심으로 자율주행과 커넥티비티 분야의 핵심기술인 센서, S/W 알고리즘, HMI(휴먼 머신 인터페이스), 플랫폼 등 기술 역량을 보유한 업체들을 대상으로 규모와 형태에 관계없이 M&A와 투자를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율주행과 커넥티드카 등 미래차 분야에서 IT 기술의 접목이 활발히 진행되는 가운데, 이종 산업갑 융합을 선도해 나가기 위한 차원이다.

앞으로 이러한 기술 확보를 위한 목적 외에도 고객 다변화와 신규시장 진입을 위해 경쟁 부품사를 인수합병하는 방안도 적극 모색하는 한편, 신흥시장의 로컬 고객사와의 전략적 파트너십도 병행해 추진한다는 것이 현대모비스의 M&A 중장기 전략이다.

이와 함께 이번 분할합병으로 존속모비스에 투자사업 부문이 신설되고 그룹 지배회사로서의 역할과 책임이 강화됨에 따라, 현대모비스는 미래 자동차산업 기술 경쟁력을 선도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전략적 투자와 M&A를 보다 주도적으로 수행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현대차그룹이 지주회사 체제가 아닌 현대모비스를 정점으로 한 지배회사 체제를 택한 중요한 이유 중 하나도 대규모 M&A에 대한 제약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따라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하면서 현대차 그룹의 대규모 M&A의 필요성이 증가하는 가운데, 그룹 차원에서 이러한 활동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현대차그룹이 미국과 한국에 이어 올해 이스라엘, 중국, 독일 등에 추가로 설립할 예정인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와의 공조도 강화될 전망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견인하고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대응하기 위해 현대모비스가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와 협업해 우량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대규모 인수합병이 필요한 경우엔 현대기아차와 공동으로 인수를 추진하는 방안도 고려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7 CES 때 마련된 현대모비스 부스에서 관람객들이 현대모비스의 기술을 시연하고 있다. 

이러한 사업목표 및 비전 달성을 위해 현대모비스는 미래 핵심기술 내재화, 글로벌 시장 확대, 그룹 미래전략 선도라는 ‘3대 중점 추진전략’을 수립했다.

현대모비스는 중장기적으로 미래사업과 핵심부품 부문의 매출을 전체 매출의 40% 수준까지 확대하는 한편, 미래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자동차산업을 선도하기 위해 미래기술에 대한 R&D 투자도 부품사업 매출의 10% 수준(2025년 기준, 1조 8천억원 규모)까지 단계적으로 높여 나갈 방침이다.

현대차그룹이 지난달 28일, 현대모비스를 최상위 지배회사로 두고 현대차와 기아차로 이어지는 단순 구조로 전환하는 지배구조 개편 방안을 발표한 이후, 현대모비스의 미래 성장에 대한 국내외 관련 업계와 투자가들의 긍정적인 기대도 이어지고 있다.

미래 기술에 대한 집중적인 R&D 투자와 적극적인 M&A 추진 등 전사적인 역량을 미래 기술 경쟁력 강화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는 판단에서다. 이에 따라 현대모비스는 전장부품과 S/W기술의 역량 강화와 함께, 자율주행·커넥티비티 등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시장에서의 핵심 기술 확보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처럼 선택과 집중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글로벌 주요 경쟁사들도 미래 기술과 관련된 핵심 사업만 영위하는 방향으로 사업구조 개편에 나서고 있다.

최근 독일의 보쉬가 내연기관 부품사업을, 캐나다의 마그나가 의장사업을 각각 매각한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다. 미국의 델파이의 자율주행을 포함한 능동안전시스템부문과 스웨덴 오토리브의 ADAS 중심 전장사업이 분사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현대모비스는 이 청사진을 통해 올해 25조원으로 예상되는 존속 모비스의 매출 규모를 매년 8%씩 성장시켜, 2022년에는 36조원, 2025년에는 44조원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2025년 매출 목표 44조원 중 11조원(25%)은 자율주행·커넥티비티카와 같은 미래車 사업 부문에서, 7조원(16%)은 제동·조향·전장 등 차세대 핵심부품 부문에서 나머지 26조원의 매출은 해외법인 등 투자사업 부문에서 이뤄질 것으로 현대모비스는 예상했다.

2025년 미래차사업, 핵심부품, 투자사업 부문의 매출 목표는 올해에 비해 각각 2.2배, 1.7배, 1.6배씩 성장한 수치다. 미래 정보통신기술(ICT) 부품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로 미래사업 부문의 매출을 2배 이상 성장시킬 계획이다.

미래 사업 경쟁력을 확보해 그룹의 미래기술 리더로 도약하기 위한 투자 재원은 존속모비스가 보유하게 되는 현금성 자산 6.5조원과 안정적 수익사업 기반을 갖춘 핵심부품과 투자사업 부문이 뒷받침하게 된다.

특히 해외 모듈과 해외 AS를 담당하는 투자사업 부문은 해외 공장 확대 및 해외 물량 증가에 힘입어 2018년부터 2022년 사이 매년 약 8%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견고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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