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동연 부총리, "금타 노사 합의 없으면 법정관리 불가피" 협조 호소

  • 기사입력 2018.03.30 11:16
  • 최종수정 2018.03.30 17:11
  • 기자명 박상우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금호타이어 해외매각에 협조를 당부했다.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금호타이어 해외매각과 관련해 정부가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했다.

30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한 관계부처 장관들은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긴급간담회를 열고 금호타이어 매각과 관련한 정부의 입장을 밝혔다.

김동연 부총리는 “회사의 운명이 절체절명의 순간에 있다”며 “어려운 시기일수록 뜻을 모으고 부담을 나눠지면서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활로를 찾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어 “대규모 신규투자를 통해 부실한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정상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유일한 길”이라며 “대규모 신규자금을 투자해 장기적으로 경영 정상화를 이뤄내겠다는 투자자가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금호타이어 노조의 우려를 이해한다면서 채권단은 더블스타와의 협상을 통해 장기적인 경영을 유지하도록 먹튀 방지를 위한 2대 주주의 견제장치를 다양하게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또 채권단도 투자유치가 성사되면 2천억원의 신규자금을 지원하고 만기연장과 금리인하 등을 통해 금호타이어 경영정상화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김 부총리는 밝혔다.

김 부총리는 “노사간 합의가 없으면 법정관리가 불가피하다”며 “법정관리로 가면 일자리를 보장할 수 없고 지역경제에도 최악의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노조의 협조를 촉구했다.

이어 “금호타이어가 정상화될 수 있도록 금호타이어 임직원과 지역주민이 함께 힘을 모아 주길 바란다”며 “노사간 합의를 통해 투자유치가 성공적으로 이뤄진다면 고통분담과 협력이 헛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당부했다.

현재 금호타이어 해외매각을 두고 채권단과 노조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금호타이어 노조는 29일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산업은행이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 속에 국내기업 인수 참여 요구를 받아준다면 당장이라도 30일 예정된 총파업을 취소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도 시한을 늘릴 수 없다는 입장을 연일 밝히고 있다.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채권단과 노조의 자율협약기간 데드라인이 다가오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