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토부, 국내 자율주행 상용화 앞당길 산·학·연 협의회 발족

  • 기사입력 2018.03.20 11:30
  • 기자명 박상우 기자
자율주행기술이 적용된 현대차의 아이오닉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국토교통부는 자율주행기술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해 산학연이 함계하는 자율협력주행 산업발전 협의회를 마련했다.

글로벌 기업들과 세계 주요 선진국들은 2020년~2022년경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데 세계시장 규모가 2020년 1,890억 달러에서 2035년 1조1,520억 달러로 급격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완전자율차의 세계 신차 점유율은 2030년 41%, 2035년 75%로 급증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토요타, 테슬라, 포드 등 자동차 업체와 구글, 애플과 같은 IT업체 등이 자율주행 관련 기술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공을 들이고 있다.

국토부는 이러한 세계적 흐름에 대응하고 기술 간 융합을 통한 혁신 성장을 선도하기 위해 자동차·인프라·통신 등 다양한 업종의 기업과 함께 자율협력주행 산업발전 협의회를 발족했다.

협의회는 당장 사업화 추진이 가능한 스마트 인프라 분야를 중심으로 C-ITS(통신), 보안, 지도 3개의 기술 분과로 우선 구성됐으며, 기술 분과위 내부 기술교류를 시작으로 인프라 관련 표준과 인증 제도를 조속히 마련해 인프라 산업 투자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또 다양한 분야의 정보와 기술이 어우러져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R&D) 설명회, 전문가 컨설팅, 데이터 공유, 시험환경 제공 등 정부 지원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정기적으로 학술 토론회를 개최해 서로 다른 업종 간 네트워킹을 강화하고, 인프라 뿐만 아니라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관련 이슈와 정부정책 방향을 논의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정보 접근성이 약한 중소기업이 사업 투자 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정보 공유 등 소통을 강화할 계획이다.

향후에는 자율주행 기술 발전과 함께 신규 투자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필요한 분과를 발굴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정부는 자율협력주행 산업발전 협의회 운영을 통해 자동차 부품산업 뿐만 아니라 인프라, 소프트웨어, 정보통신, 교통서비스 등 관련 산업발전에 긍정적인 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여기에 차량 단말기 개발·확산, 정밀지도·통신 기지국 등 스마트 인프라 구축 뿐만 아니라 자동차 공유 서비스(카 셰어링), 무인셔틀 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창출되면 다수의 새로운 청년 일자리도 창출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