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지엠, 임금동결. 성과급 포기가 아니라 고정비용 삭감이 문제

  • 기사입력 2018.03.16 12:18
  • 최종수정 2018.03.19 10:36
  • 기자명 이상원 기자
한국지엠이 인건비 및 고정비 삭감을 위한 노사협상에서 난항을 겪고 있다.

 

[M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한국정부의 지원과 제너럴모터스(GM) 신차 배정 및 한국사업장 존속을 위한 선결 과제로 꼽히는 인건비 및 고정비 삭감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다.

GM이 지정한 글로벌 신차 배정 마지노선인 오는 31일까지는 불과 보름을 남겨 놓고 있어 이 때까지 협상안이 도출되지 않을 경우, 한국지엠의 공장 가동은 불가능해질 가능성이 높다.

한국지엠 노조는 지난 15일 6시간의 노조 대의원대회 결과 2018년 임금동결과 2017년 성과급 포기를 선언했다.

하지만 노조는 1인당 3,000만 원 규모의 주식 분배와 10년간 고용유지, 예방주사 전액 보조, 정년 연장 등 21개에 달하는 새로운 요구안을 제시했다.

앞서 기본급의 동결과 성과급 유보, 중식 유료화, 자녀 대학학자금 2자녀로 제한, 장기근속자 금메달 지급 등 포상제도 조정, 차량구입 할인혜택 축소,  퇴직자 직계가족 우선채용 원칙 폐지 등 고정비용 삭감을 요구했던 회사 측은 노조 측의 이 같은 답변에 크게 당황해 하고 있다.

회사측은 지난해에만 1조원 이 넘는 적자를 기록, 회사의 존립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임금 동결과 성과급 포기는 지극히 당연하고, 추가로 고정비용을 삭감, 적자 탈출을 위한 기본 조건을 마련해야만 한국정부나 GM을 설득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실제, 최근 한국지엠에 대한 외부 기관들의 평가에서도 연간 9천억 원 가량의 지출을 줄여야만 적자회피가 가능하다는 분석이 나왔으며 이를 위해서는 희망퇴직 등을 통한 3천여 명 이상의 인력 감축과 연간 3천 억 원 이상의 고정비 삭감이 전제돼야만 한다.

때문에 회사 측은 해마다 쌓여가는 연월차 문제와 노조 전임자 수당 삭감, 대학 학자금, 각종 포상제도 등의 폐지 등 고정비 삭감을 노조측에 요구하고 있다.

이 같은 복지 혜택을 줄이게 되면 많게는 연간 2천억 원 가량의 고정비를 줄일 수 있다는 계산에서다.

회사 관계자는 회사를 살리기 위해 사무직, 현장직 할 것 없이 고통을 분담하자는 것이고, 고통 분담을 위해서는 임금이나 복지 부문에서의 양보가 필수적인데도 노조가 양보는 커녕 요구내용이 더 많아지고 있어 안타깝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GM은 글로벌 신차 배정 일정상 3월 말을 넘길 수 없는 입장이어서 만약, 이 때까지 노조와의 합의안이 도출되지 않으면 신차 배정은 물 건너가게 되고, 이렇게 되면 회사를 살리고 싶어도 살릴 수 없는 상황에 빠지게 될 것으로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