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트럼프 보호주의 제동. 미 NEC 게리 콘 위원장 사임. 공화당도 반발

  • 기사입력 2018.03.07 11:29
  • 최종수정 2018.03.07 15:27
  • 기자명 이상원 기자
트럼프 행정부의 경제정책 사령탑인 국가경제회의(NEC) 게리 콘 위원장이 6일(현지시간), 몇 주 이내에 사임을 발표했다.

[M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보호무역주의 강행에 제동이 걸렸다.

트럼프 행정부의 경제정책 사령탑인 국가경제회의(NEC) 게리 콘 위원장이 6일(현지시간), 몇 주 이내에 사임을 발표했다.

게리 콘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내세운 철강. 알루미늄의 수입제한에 강하게 반대, 통상 정책을 둘러싸고 마찰을 빚어왔다.

트럼프 정권에서 국제공조를 중시하는 몇 안 되는 인물 중의 한 명인 그는 철강이나 알루미늄의 광범위한 수입 제한에 대해 ‘보복을 부르는 조치’라며 강하게 반대해 왔다.

그는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의 이탈 등에도 ​​이의를 제기한 ‘현실주의자’로 금융시장과 의회 관계자들의 신임이 두터웠다.

게리 콘 위원장은 2017년 1월 트럼프 정부 출범과 동시에 미국 투자 은행 골드만삭스의 사장겸 최고운영책임자(COO)에서 백악관으로 자리를 옮겼으나 불과 1년 여 만에 자리를 내놨다. 트럼프 정권 출범 1년여 동안 핵심 경제 각료가 사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철강 및 알루미늄에 대한 수입제한 조치를 두고 정부와 여당인 공화당 내부에서도 반대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공화당 라이언 하원의장, 마코네루 상원 원내 대표도 이날 일률적으로 관세를 부과하려는 미 정부 방안의 재검토를 요구했다.

라이언 의장은 6일 가진 기자 회견에서 관세 부과 대상이 너무 넓다. 보복을 초래하기 쉽다며 모든 국가에 관세를 부과하려는 트럼프의 정책에 반대했다.

다만 중국을 중심으로 한 일부 국가의 과잉 생산과 덤핑, 우회 수출에는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부과 대상을 좁히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면서 과세 대상국에 예외를 마련하도록 요구했다.

통상정책을 담당하는 상원 재정위원장인 해치 위원장도 이날 이번 조치가 미국 기업과 소비자에 타격을 준다면서 재고를 촉구하는 서한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냈다.

그런데도 트럼프 대통령은 강경 자세를 고수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6일 기자들에게 북미 자유무역협정(NAFTA)으로 캐나다, 멕시코와 거래를 할 수 있다면 관세를 부과 이유가 없다며 수입 제한 양국과의 교섭재료로 사용할 것이라는 의사를 밝혔다.

철강 및 알루미늄 수입 제한을 둘러싸고 미국 산업계에서도 가격 경쟁력 저하 등에 따른 부담 증가와 각국의 보복 조치 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곧 NEC의 새로운 위원장 임명을 결정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찾고 있다고 밝혔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콘 위원장의 후임에는 나바 국가통상회의 위원장 이름이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