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우리 가족 안전 가장 잘 지킬 만 한 패밀리 세단은?

  • 기사입력 2017.12.18 10:35
  • 최종수정 2017.12.18 10:42
  • 기자명 임원민 기자
패밀리 세단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안전이다.

 

[M 오토데일리 임 원 민기자] 패밀리세단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가족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패밀리 세단을 선택할 때 가장 먼저 고려되는 요소가 편안함과 안전이기 때문이다.

아이들과 함께 나들이를 떠나려면 짐을 넉넉하게 실을 수 있는 적재공간이 필요하고 또, 장시간 차량 내에서 즐겁게 보낼 수 있는 여러 엔터테인먼트 기능도 고려 대상이다.

더불어 장거리 운행에도 속이 거북스럽지 않는 편안한 승차감도 갖춰야 한다.

하지만 가족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안전성이다. 주행 중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패밀리 세단은 다른 어떤 차종보다 안전성이 높아야 한다.

안전성이 높으려면 차량의 뼈대인 플랫폼을 잘 만들어야 하고 고장력 강판을 많이 사용해야 하며 여기에 액티브 세이프티 기능들이 적절하게 장착돼야 한다.

패밀리 세단 중 안전성이 높은 차량으로는 르노삼성차의 중형세단 SM6가 손꼽힌다.

SM6는 지난 2016년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2016 올해의 안전한 차’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1위에 뽑혔다.

앞서 2015년에는 SM6의 베이스 모델인 탈리스만이 ‘유로 NCAP’에서 가장 높은 안전 등급인 별 다섯 개를 받은 바 있다.

SM6에는 초고장력 강판이 18.5%(약 76㎏)나 사용돼 뒤틀림 강성과 내구성, 충돌안전성이 탁월하다.

특히, 차체 골격 부재에 HPF(Hot Press Forming) 공법으로 성형한 초고장력 강판을 16%나 사용했다.

또, 차체를 플라스마 브레이징 용접으로 접합해 우수한 강성을 확보하는 한편, 무게도 줄여 연비까지 높아졌다.

SM6는 첨단 안전 기능도 동급 차종중 가장 많이 적용됐다.

국내 중형 세단 최초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 기능을 포함한 반 자율주행 기능(ADAS)들을 장착했다.

ADAS에는 가속 페달을 밟지 않아도 앞 차와의 간격을 유지해주는 어댑티드 크루즈 컨트롤(ACC), 충돌 위험 시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제어하는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AEBS), 차선 유지를 도와주는 차선 이탈 경보시스템(LDWS), 차간거리 경보시스템(DW) 등이 포함되어 있다.

국내 중형세단 중 최초로 SM6에 탑재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은 프론트에 장착된 레이더 센서를 통해 전방 120m 범위 내에 있는 선행 차량의 속도를 감지해서 차간 거리를 유지시켜 사고를 예방해 준다.

즉, 운전자가 설정한 차량 속도와 선행차량과의 거리를 유지하기 위해 자동으로 액셀과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긴급상황에서의 피해를 최소화 시켜주는 것이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은 기어 레버 옆 버튼과 스티어링 휠 버튼을 이용해 활성화 시킬 수 있다.

기어 레버 옆 버튼을 켜고 스티어링 휠 버튼을 이용해 원하는 속도와 차량과의 거리를 설정할 수가 있다. 속도는 2km 단위로 조절할 수 있으며 선행 차량과의 거리는 3단계로 조절이 가능하다.

특히, 40~140km/h 범위 속도에서 작동하며 고속도로 주행이나 장거리 주행 등에서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차선 이탈 경보 시스템(LDWS)은 전방의 감지카메라로 차선을 인식, 방향 지시등 조작 없이 차선을 이탈할 경우 운전자에게 경보음을 울려 알려준다.

졸음 운전 등 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사전에 방지해 주는 것이다. 여기에 측방 초음파 센서로 운전자의 시야에서 확인되지 않는 사각지대의 접근 차량을 감지해 경보해주는 사각지대 경보 시스템(BSW)도 탑재돼 있다.

이 밖에,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AEBS)은 차량 앞부분의 레이더가 앞 차와의 거리를 측정해 충돌의 위험이 있을 시 자동으로 제동을 걸어 속도를 줄이도록 한다.

차간거리 경보 시스템(DW)은 운행속도가 30km/h~200km/h 사이일 때 자동으로 작동되며, 앞 차량과의 간격을 수시로 체크해 계기판에 색상이나 숫자를 통해 위험도를 알려줘 사고에 대한 위험을 줄여준다.

르노삼성 관계자는“SM6는 동급 최초로 ADAS 기능들을 도입, 여러 공신력 있는 기관을 통해 안전성을 검증 받았으며, 안전을 중시하는 패밀리 세단으로서 만족도가 높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