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토요타, 12년 연속 글로벌 車 베스트 브랜드…현대차 7위·기아차 11위 달성

  • 기사입력 2015.10.05 16:23
  • 기자명 신승영 기자
 

[오토데일리 신승영 기자] 일본 토요타자동차가 12년 연속 인터브랜드 선정 ‘글로벌 자동차 베스트 브랜드’로 선정됐다.
 
인터브랜드는 5일 ‘2015 글로벌 100대 브랜드(Best Global Brands 2015)’를 발표했다. 올해 100대 브랜드 총가치는 1조7000억 달러로 지난해보다 7.4%가 증가했다. 전체 브랜드 1위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애플(1702억7600만 달러)이 차지했다. 이어 구글과 코카콜라, 마이크로소프트(MS), IBM 등이 상위권을 형성했다. 
  
자동차 업체로는 토요타가 490억 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으며, 삼성을 제치고 전체 순위 6위에 올랐다. 토요타 브랜드 가치는 지난해보다 15.7% 증가한 490억 달러로 평가됐다. 토요타는 지난 2004년부터 12년 연속 자동차 브랜드 부문 1위 자리를 지켰다. 
 
자동차 부문에서는 BMW가 메르세데스-벤츠 제치고 2위에 올라섰다. 혼다와 폭스바겐, 포드 등이 그 뒤를 이었다.
 
국내 자동차 브랜드는 현대차가 7위, 기아차가 11위에 각각 선정됐다. 현대차 브랜드 가치는 지난해보다 8.5%가 증가했으며, 글로벌 30위권에 첫 진입했다. 특히 현대차는 최근 11년간 자동차 업체 중 가장 빠른 브랜드 가치 상승률을 기록했다.

 

인터브랜드는 각 기업별 재무 상황과 브랜드 마케팅 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측정해 글로벌 100대 브랜드를 선정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