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영국 런던, 차량공유업체 우버의 운영권 박탈...우버 '즉시 항소'

  • 기사입력 2017.09.22 21:55
  • 최종수정 2017.09.25 10:25
  • 기자명 박상우 기자
 

[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세계 최고의 차량공유서비스 업체인 우버의 차량을 앞으로 런던에서 볼 수 없게 됐다.

22일 로이터 통신은 우버의 차량이 영국의 수도 런던 시내를 다닐 수 없게 됐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런던의 교통 당국은 지난달 말 우버의 운영권을 박탈하기로 결정했다.

런던 교통 당국은 “최근 우버가 보여준 접근과 행동은 공공 안전과 보안에 잠재적인 위험이 될 수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최근 붉어지고 있는 문제들을 볼 때 우버의 기업적 책임이 결여돼 있다”고 설명했다.

사디크 칸 런던시장도 “우버의 운영을 허가할 경우 런던시민의 안전과 보안을 보장할 수 없다”고 밝혔다.

런던 시의 이번 결정은 최근 FBI가 우버를 조사하고 있다는 소식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 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 저널은 FBI가 우버를 조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FBI는 우버가 경쟁자를 불법적으로 방해하기 위해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정황을 포착하고 조사에 착수했다.

FBI는 우버가 ‘헬(hell)'이라고 불리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경쟁사인 Lyft Inc의 정보를 확인.이용했다는 것이다.

우버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가짜 Lyft Inc 고객 계정을 만들어 Lyft 앱에 접근한 뒤 해당 지역에 운전기사가 몇 명 있는지 이들이 부르는 가격은 얼마인지 파악했다.

이렇게 얻은 정보를 이용해 Lyft 기사에게 일감을 몰아줘 Lyft를 떠나도록 유도했다.

FBI는 이런 정황을 포착하고 우버 관계자를 대상으로 조사 중이다.

여기에 지난 2월 전직 우버 개발자가 “사내에서 성희롱을 당했지만 회사가 덮으려 했다”고 폭로하고 구글의 자율주행업체인 웨이모가 자율주행차 기술을 빼돌렸다며 소송을 제기했다.

3월에는 뉴욕타임즈가 “우버가 불법 프로그램을 이용해 경찰 단속을 피해왔다”고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여러 의혹이 제기되자 제프 존스 사장을 포함해 아밋 싱할 개발 수석부사장, 개리 마커스 인공지능 연구소장 등 핵심 임원들이 책임을 통감하며 퇴사했다.

우버와 관련된 논란들이 일어나자 런던은 운영권을 박탈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우버는 즉각 반발하며 나섰다.

우버는 성명을 통해 “이번 결정은 소비자의 선택을 제한하는 것”이라며 “즉시 항소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우버는 “이의 신청을 하고 항소 절차가 완료될 때까지 정상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런던 시가 허가를 박탈함에 따라 우버의 라이센스는 이달 30일에 종료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