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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발 디젤 대란 ‘탈 석유화’ 빨라진다.

  • 기사입력 2017.07.27 11:14
  • 최종수정 2017.07.27 12:16
  • 기자명 이상원 기자
디젤차의 베기가스 조작 논란 속에 전 세계적으로 탈 석유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유럽의 디젤차 대란 속에 탈 석유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향후 20-30년 후에는 아예 디젤이나 가솔린차는 판매가 불가능해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지난 26일, 영국정부는 2040년 이후부터는 가솔린차와 디젤차의 판매를 전면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앞으로 23년 이후의 일이다.

세계 석유소비의 70% 가량을 자동차 등 수송 수단이 차지하고 있어 지구 온난화 등 환경대책을 위해 유럽을 중심으로 ‘탈 석유화'가 생각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마이클 고브 영국 환경부장관은 26일 영국 BBC와의 인터뷰에서 2040년부터 디젤 차량과 가솔린 차량의 판매를 전면 금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날 발표한 조치는 자동차 배기가스로 인한 도시지역의 심각한 대기오염 문제와 지구 온난화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전기차 보급을 촉진함으로써 자국의 관련기술 개발을 적극 지원하겠다는 계산이다.

영국은 독일이나 이탈리아와 달리 대규모 자동차제조업체가 없어 탈 석유화가 유리한 입장이다.

영국은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배기가스 억제책 지원을 위해 2억5,500만 파운드(3,723억 원)의 예산을 준비하는 등 대기오염 대책에 총 30억 파운드(4조3,800억 원)를 투입할 계획이다.

영국은 오염이 심각한 지역에서는 규정에 맞지 않는 차량의 운행금지와 통행세를 부과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유럽에서는 연비가 높은 디젤 차 판매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면서 최근에는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 (NOx)에 의해 대기오염 문제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특히, 독일 폴크스바겐(VW)의 배기가스 부정 문제가 발각된데다 최근의 다임러 벤츠, 아우디 등도 비슷한 문제에 휩쌓이면서 디젤차에 대한 불신이 고조, 프랑스와 영국 등지에서 디젤차 전면 운행금지 움직임이 일고 있다.

이 외에 환경 의식이 높은 네덜란드와 노르웨이도 2025년 이후 디젤 차량과 가솔린 차량의 판매 금지를 검토하고 있다.

자동차 강국인 독일도 2030년까지 가솔린차 등의 판매를 금지하는 결의안이 국회에서 채택됐다. 이는 법제화에는 이르지 못했지만, ‘탈 석유'의 분위기를 뒷받침하고 있다.

유럽의 ‘탈 석유’ 바람은 아시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도 정부는 올 4월 2030년까지 판매하는 차량을 모두 전기차화 하겠다고 밝혔으며 중국도 이와 유사한 정책이 발표했다.

한국정부는 2030년부터 디젤차 판매금지를, 일본 정부는 2030년까지 신차 판매에서 차지하는 전기차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V) 비율을 70%까지 높인다는 계획이다.

국제 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2016년 전기차 등 친환경차 신차 판매는 전 계적으로 75만 대 이상이었으며 지금까지 누계는 200만 대를 넘어 섰다.

IEA는 2020년에는 최대 2천만 대, 2025년에는 7천만 대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신용평가업체인 피치그룹에 따르면 세계 석유소비는 자동차 등 수송용이 2014년 기준 65%를 차지하고 있다. 때문에 유럽의 신차 판매 비율에서 전기차가 10년 이상 50%를 유지해야 휘발유 수요가 4분의1 가량 감소할 것으로 분석했다.

자동차업체들은 폴크스바겐(VW)이 2025년까지 그룹을 통틀어 30개 차종 이상의 전기차를 준비할 예정이며 다임러 벤츠는 2022년까지 10개 차종을, BMW는 전 차종에 전기차 등의 모델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스웨덴의 볼보자동차는 앞으로 2년 후인 2019년부터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만 생산, 판매한다는 계획을 발표하는 등 세계 자동차업체들도 ‘탈 석유화’에 사활을 걸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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